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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관에서]지지율 미스터리…“文대통령 70%는 거짓” vs “왜 아직 한국당을”

김성곤 기자I 2018.04.02 06:00:00

文대통령 70%·민주당 50% 지지율 초강세…지방선거 압승 전망
野 고질적 분열구도에 내부분란 지속…지방선거 전망 불투명
남북·북미정상회담·개헌 추진·MB수사…與 호재 vs 野 악재 작용 불가피
“뚜껑 열기 전 아무도 모른다” 지지율과 선거결과 일치 여부 주목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한국갤럽 3월 4주 여론조사>

●[文대통령 직무수행 평가] ‘잘하고 있다’ 70% vs ‘잘못하고 있다’ 21%

●[정당지지도] 민주당 47%, 자유한국당 14%, 바른미래당 7%, 정의당 6%, 민주평화당 1%(무당층 25%)

<리얼미터 3월 4주 주중 여론조사>

●[文대통령 국정수행 평가] 긍정 69.8% vs 부정 25.2%

●[정당 지지도] 민주당 52.2%, 자유한국당 19.6%, 바른미래당 7.3%, 정의당 5.0%, 민주평화당 2.6%(무당층 11.0%)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70%라는 건 거짓이다. 주변에 대통령 욕하는 사람밖에 없다. 지지자들만 여론조사에 응답하기 때문에 높은 것이다. 지방선거에서 심판이 내려질 것이다.” vs “자유한국당 지지율이 10%를 넘다니 믿을 수 없다. 왜 아직 지지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사사건건 발목만 잡는 한국당은 지방선거 이후 역사 속으로 사라질 것이다.”

지지율에 대처하는 정치인의 자세는 크게 3가지입니다. 모범 답안은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입니다. 그래도 높으면 기분은 좋습니다. 대체로 아무 말 없는 ‘표정관리’ 모드입니다. 소폭 오르거나 떨어지면 “겸허히 수용하겠다” 입니다. 지지율이 매우 낮으면 “믿을 수 없다. 바닥 민심을 다르다” 정도로 요약됩니다. 심할 경우 여론조사 결과가 조작됐다는 날선 반응이 나오기도 합니다.

대선, 총선, 지방선거 등 전국단위의 선거를 앞두고 지지율은 늘 논란거리입니다. 선거결과를 미리 점쳐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자유한국당 지지율이 대표적입니다. 지지율대로라면 지방선거는 투표 자체가 의미가 없습니다. 지지율은 지방선거 결과에 그대로 반영될까요? 아니면 이변이 만들어질까요?

◇文대통령 ‘지지율 너무 높아서 문제’ vs 野 ‘뭘 해도 오르지 않는 낮은 지지율’

문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대통령의 넉넉한 지지율에 행복합니다. 한국갤럽 발표에 따르면, 역대 대통령들의 취임 1년차 4분기 직무수행 긍정평가에서 문 대통령은 68%(2018년 1~3월)로 기록했습니다. 노태우 41%(1988년 12월), 김영삼 59%(1993년 12월), 김대중 63%(1998년 12월), 노무현 22%(2003년 12월), 이명박 32%(2008년 12월), 박근혜 54%(2013년 10~12월) 등 역대 대통령과 비교하면 압도적 수치입니다. 오히려 한국당 지지율이 왜 이렇게 높은지 모르겠다며 이해불가의 표정을 짓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열혈 지지자들은 정반대입니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70%라는 걸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응답률이 너무 낮다고 비판합니다. 한마디로 여론조작이라는 것입니다. 지지율은 사실 높아도, 낮아도 문제입니다. 높으면 좋지만 앞으로 내려갈 일이 걱정입니다. 더 큰 문제는 어떤 변수에도 꿈쩍하지 않는 낮은 지지율입니다.

실제 민주당을 제외한 보수야당들은 생사의 문턱에서 허덕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5.9 대선 이후 대내외적인 위기상황이 지속되면서 반등의 계기를 전혀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리얼미터와 한국갤럽의 주간조사결과를 보면 여권 우위가 뚜렷합니다. 미세한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대통령 70%, 민주당 50% 안팎입니다. 보수야당의 합산 지지율은 20%대 초중반으로 민주당의 절반 수준입니다. 한국당은 10% 중후반대의 박스권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합니다. 바른미래당은 통합과정의 잡음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하면서 10% 미만의 군소정당 수준으로 몰락했습니다. 이대로 간다면 지방선거는 ‘해보나 마나’입니다. 남북·북미정상회담, 개헌 변수,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수사 등 메가톤급 이슈도 야권에 불리한 요소입니다.

◇외교적 성과에 노벨상 거론까지…文대통령 80% 재진입 가시화?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놀라운 것입니다. 지지율 70%는 문 대통령의 상징이 돼버렸습니다. 국정농단 사태의 여파와 파격소통의 결과로만 해석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성과가 뒷받침됐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1월 중순 가상화폐 대처 혼선과 남북단일팀 구성 논란으로 60%선이 위태롭기도 했지만 곧 반등했습니다. 보통 한 번 내려간 지지율은 회복되기 힘들다는 점에서 이례적입니다. 더구나 적폐청산 작업의 본격화에 따른 보수층의 결집과 반발, 안희정 전 충남지사 등 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미투 고발을 고려하며 역설적입니다. 이는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개최는 물론 남북관계 개선, 남북·북미정상회담 등 외교적 성과가 뒷받침됐기 때문입니다. 청와대는 손사래를 치고 있지만 5월 북미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평화체제의 정착이 가사화되면 가을쯤에는 노벨평화상 수상까지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일부 미세조정은 있겠지만 문 대통령의 지지율 강세는 지방선거 국면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히려 관심사는 80% 탈환입니다. ‘대통령 지지율 80%’. 꿈의 지지율입니다. 숫자가 모든 걸 말해줍니다. 국민 10명 중 8명이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해 지지한다는 의미입니다. 대단히 어려운 목표입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5.9 대선에서 약 41%의 득표율을 기록했습니다. 80%대 지지율은 대선 득표율의 2배입니다. 취임 직후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80%를 기록했지만 다소 논란은 있었습니다. 조기 대선의 여파로 대통령직인수위가 없었다는 점에서 대통령 지지율이라기보다는 ‘대통령 당선인’의 지지율로 보는 게 타당했습니다. 지지율 70% 고공행진 흐름 속에서 추가로 10% 더 올린다는 건 하늘의 별따기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남북·북미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정세, 야권의 지리멸렬한 상황을 고려할 때 여지가 없는 건 아닙니다.

◇‘평양올림릭 프레임’ 대실패…좌충우돌 집안싸움 야당의 깊어지는 무기력

야당은 뭘해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지방선거 참패를 기정사실화한 채 21대 총선을 겨냥한 당권장악이 최대 관심사라는 이야기마저 나올 정도입니다. 누구를 탓할 수도 없습니다. 대선 참패 이후 보여준 게 없기 때문입니다. 혁신과 반성보다는 내부 권력다툼이 거셌습니다. 자충수가 속출했습니다. 가장 심각한 것은 시대착오전인 ‘평양올림픽 프레임’ 공세였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이 끝나고 한 달 이상이 흘렀습니다. 아무도 평양올림픽으로 기억하지 않습니다. 환상적인 올림픽 개·폐막식에 국가대표 선수들의 선전, 그리고 올림픽을 계기로 만들어진 남북화해 분위기에 모두 박수를 쳤기 때문입니다. 야당의 공세는 대안없는 발목잡기로 국민의 외면을 받았습니다.

야당의 지지율 상승이 어려운 것은 대선참패 이후 새로운 리더십을 전혀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문 대통령이 친문패권주의로 나라를 말아먹을 것이라는 우려를 취임 이후 100% 불식한 것과 대비되는 지점입니다.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후보 모두 대선 이후 당 대표에 올랐지만 달라진 게 없었습니다. 보수의 경우 국정농단 사태와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 정리가 아직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국민들은 책임있는 반성과 행동을 요구했지만 명쾌한 답은 없었습니다. 여론과는 거리가 너무 먼 행동입니다. 각당 내부 사정도 녹록지 않습니다. 홍준표 대표의 당운영을 둘러싼 한국당의 불협화음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바른미래당 역시 ‘한지붕 두가족’ 신세입니다. 한국당과의 연대문제는 계파갈등의 불씨로 작용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이라고 100% 모든 걸 잘하는 건 아닙니다. 대통령을 향한 야당의 공세가 먹히지 않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국민들과 야당의 평가 기준과 잣대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국민들은 보수정권 10년과 비교하면서 “문 대통령이 잘한다”며 상대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반면 야당은 집권 당시의 실수와 허물은 망각한 채 절대적인 잣대로 대통령을 공격합니다. 야당의 집권시절을 기억하는 국민들의 눈에는 어색한 광경입니다. 야당은 적폐청산 작업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국민들은 박수를 보내는 게 대표적입니다.

◇문재인을 계속 지지할 것인가 vs 홍준표·안철수를 대안으로 선택할 것인가

지방선거 구도는 복잡해보여도 핵심은 매우 간단합니다. 지난해 5.9 대선 당시 여야 유력 후보들이 모두 전면에 나서있다는 점에서 일종의 리턴매치입니다. 쉽게 말해서 문재인 대통령을 계속 지지하겠느냐 아니면 대안으로 홍준표 대표와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을 선택하겠느냐는 것입니다. 민심은 오는 6월 13일 지방선거 결과로 나타날 것입니다.

현재의 지지율 추세로 본다면 6월 지방선거는 지난 2004년 17대 총선과 유사한 일방적 구도를 흐를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싹쓸이에 가까운 특정정당의 승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전제는 여권 내부의 초대형 돌발 자충수가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거 2004년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은 창당 초기의 어려움에도 노무현 대통령 탄핵을 반대하는 민심의 흐름 속에서 손쉬운 과반 승리를 거뒀습니다.

반면 야권의 기대 또한 전혀 근거가 없는 건 아닙니다. 사회 분위기상 말을 못하는 샤이 보수가 광범위하게 존재한다는 믿음입니다. 여론조사와 바닥민심이 불일치할 것이라는 과거의 학습효과도 있습니다. “뚜껑을 열기 전까지 선거는 모른다”는 정치권의 오래된 격언입니다. 지난 2016년 4월 20대 총선이 대표적입니다. 선거 결과는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여론조사 무용론이 일 정도로 정반대의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새누리당 압승 전망은 빗나갔습니다. 민주당이 수도권 압승을 발판으로 제1당에 등극한 여소야대 구도였습니다.

정치 분야에서 건강한 비판세력의 존재는 집권세력의 독주를 견제하고 더 나은 방향을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금’입니다. 42.195km의 기나긴 마라톤 레이스에서 경쟁자 없이 혼자 뛰어서는 좋은 기록이 나올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한국 정치의 미래와 국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야당의 부활은 정말 필요합니다. 그러나 야당 안팎의 돌아가는 상황을 살펴보면 “글쎄요”라는 말밖에는 없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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