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화장품의 경우 매출액은 19% 하락하고, 영업이익은 18% 감소할 것으로 박 연구원은 예상했다. 그는 “면세 및 이커머스 매출이 각각 37%, 17%씩 하락하면서 부진한 흐름을 보일 전망이나, 면세 마진 악화를 순수 내수 채널들의 마진 개선으로 상쇄하면서 수익성은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중국 법인의 경우 매출액은 27% 하락하고 영업손실 245억원을 기록하면서 적자전환할 것으로 내다봤다. 낮은 기저에도, ‘라네즈’를 제외한 모든 브랜드 매출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기타 해외 국가는 미국과 유럽 매출액은 각각 36%, 43%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는 반면에, 기타 아시아 매출은 전년 동기 수준에 머물 것으로 박 연구원은 예상했다.
올해에는 소비경기 회복과 유통업체들의 재고 수준이 정상화하면서 중국 법인 매출이 14% 증가하고, 영업손실 228억원으로 나타나면서 적자가 축소할 것으로 박 연구원은 예상했다. 면세 매출은 올해에 전년 동기 대비 46% 늘고, 다시 2021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추정했으나, 현재 중국인 관광객 수 회복 속도가 지지부진해 낙관하기만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박 연구원은 “순수 내수 채널들의 수익성이 그동안의 구조조정 노력에 힘입어 개선되고 있다”며 “‘코스알엑스’를 제외하면, 2024년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높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코스알엑스는 현재 폭발적인 외형 성장과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누리고 있는 구간에 있어 실적 전망이 쉽지 않지만, 올해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30%, 25%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며 “향후 아모레퍼시픽의 주가 향방은 ‘코스알엑스’ 실적에 크게 좌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