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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국토부에 따르면 연내 단행하려던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내년으로 연기했다. 최근 환경부에서 제주2공항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재보완을 통보한 까닭이다. 환경부는 조류충돌 위험성 평가와 소음피해영향 대책 마련 등 추가 보완을 요구한 상태다.
국토부는 일단 환경부 입장을 받아들여 후속조치를 벌이기로 했지만 사업 차질은 불가피해졌다. 공항 건설 예정지에서 10km 정도 떨어진 철새 도래지에서 조류 충돌 위험성을 따져보려면 6개월 정도가 소요될 것이란 게 제주도 측 계산이다. 당초에 △2017년 기본계획 △2018~2020년 기본 및 실시설계 △2020년 착공 △2025년 개항을 목표로 했던 시간표가 기본계획부터 3년여 늦어지는 셈이다.
더 큰 문제는 국토부의 추가 보완에 환경부가 최종적으로 ‘부동의’ 결정을 내릴 경우 사업이 수포로 돌아갈 확률이 커졌다는 점이다. 총사업비 5조1200억원이란 초대형 건설 국책사업이 2015년 입지 선정 이후 곳곳에서 갈등만 빚다가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막을 내리게 되는 최악의 시나리오다.
환경오염 우려 등을 들어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해온 시민단체들은 벌써부터 환경부에 ‘부동의’ 결정을 압박하는 중이다. 그러나 국토부와 제주도는 환경부 ‘동의’를 얻고 지연된 시간만큼 공기를 단축해 예정대로 개항하겠단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조속히 보완조사를 벌이겠다”며 “차질이 빚어지고 있지만 사업계획 수립과 실제 공사에서 시간을 줄일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밝히셨듯 제2공항은 반드시 필요한 제주도민의 30년 숙원사업”이라며 “환경부 요구를 따르되 다음 절차로 차근차근 가면 된다”고 사업 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