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성장주”…K-푸드 인기에 날개 단 식품주

원다연 기자I 2024.06.12 05:10:00

식품주, K-푸드 인기에 해외시장 넓히며 성장세↑
미국 수요 급증, 진출 국가 확대 가능성 커져
"수출 비중 확대, 식품주 밸류에이션 재평가"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K-푸드의 글로벌 인기에 식품주가 급등하고 있다. 내수 중심에서 해외로 시장을 넓히며 식품주의 성격이 경기 방어주에서 성장주로 변화하고 있단 평가다.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 들어 삼양식품(003230)은 주가가 173.15% 올라 전체 코스피 종목 가운데 6번째로 주가 상승폭이 큰 것으로 집계됐다. 빙그레(005180)(99.27%), CJ씨푸드(011150)(64.97%), 해태제과식품(101530)(57.22%), 풀무원(017810)(48.14%) 등도 두자릿수 상승폭을 기록하며 전체 코스피 종목 주가 상승률 상위 50위권 내에 이름을 올렸다.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필수 소비재인 식품을 취급하는 식품주는 경기 변동과 관계없이 일정한 실적을 기록하며 경기 방어주로 분류돼왔다. 경기 변동에 크게 흔들리지 않는 만큼 주가도 무거운 흐름을 이어가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K-푸드가 글로벌 입맛을 사로잡고 해외로 시장을 넓혀가면서 식품주가 성장주 못지않은 상승세를 나타내는 모습이다.

올 들어 지난달까지 농식품 수출 누적액은 작년 동기보다 7.6% 증가한 39억 6000만달러를 기록했다. 라면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6.2% 증가한 4억 8620만달러를 기록하며 가장 많이 수출됐다. 과자류와 음료의 수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6%, 13.1% 증가했다. 정한솔 대신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한국 콘텐츠가 확산하며 수출 지역과 품목 다각화로 가공식품 수출액은 매년 최고 수출액을 갱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6억 1000만달러로 K-푸드 최대 수출국으로 떠올랐다. 미국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8% 증가했다. 이 같은 미국 수출액 증가는 미국 외 수출 지역 확대로 이어질 수 있어 긍정적이란 평가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국내 소비재에 대해 미국에서 가장 강한 수요 증가가 확인되고 있다”며 “미국 주류 채널의 대부분은 글로벌 유통 채널로, 미국에서 긍정적 판매 데이터를 축적하면 미국 외 진출 국가를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해외 시장 확대로 수출 비중이 높아지며 식품주의 성격도 변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인환 KB증권 연구원은 “아직 산업 전체의 변화로 볼 수는 없지만 이미 일부 식품 기업들은 성장주로 전환하고 있다”며 “수출 비중 확대에 따른 자기자본이익률 개선으로 밸류에이션도 재평가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불닭볶음면을 구입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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