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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레이더 센서를 범퍼에 장착하던 방식과 다르게 볼보는 라이다 시스템을 차량 지붕에 장착한다. 마치 슈퍼카나 고성능 자동차의 루프 스쿱처럼 보인다. 크기가 훨씬 작고 장착 위치 또한 지붕 앞쪽으로 쏠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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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시스템이 라이다 같은 하드웨어는 충분히 가능하지만 소프트웨어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는 것이다.
우선 완전 자율주행의 첫 단계인 고속도로 주행을 실현하기 위해 무선 업데이트(OTA)가 적용된다. 이 기술은 ‘Highway Pilot’라는 이름으로 GPS를 이용한 지리적 위치와 개별 차량의 주행 조건에 대한 안전성이 검증되면 활성화된다.
볼보 최고기술경영자인 앙리크 그린은 “볼보 차량이 안전한 고속도로라고 판단하면 완전 자율주행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율주행이 시작되면 운전자는 긴장을 풀고 운전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질 수 있다”고 자신했다. 아울러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영역을 계속 넓혀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점진적으로 자율주행 단계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다.
볼보는 2022년부터 새로운 플랫폼을 사용한 모든 신차에 이 기술을 기본 장착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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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가 2022년 이 기술을 실현, 양산차에 적용할지는 아직도 미지수로 보인다. 라이다 센서 가격이 상대적으로 고가이고, 외부의 환경적 요인이나 노이즈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다. 아울러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는 것 또한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