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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대서양 침몰 스텔라데이지호 재수색…"실종 국민 끝까지 책임"

최훈길 기자I 2018.12.30 06:00:00

심해 침몰 선박에 국가 차원 첫 수색
美 수색업체, 내달부터 최장 50일간
靑, 가족들 만나 “수색 꼭 성공할 것”
가족측 “국가의 책임지는 모습 기대”

스텔라데이지호 선원 가족협의회가 지난해 5월 17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종선원에 대한 수색을 요청했다.[뉴시스 제공]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문재인정부 ‘1호 민원’으로 접수된 스텔라데이지호 심해수색이 내달 착수된다. 우리나라 인근이 아닌 심해에서 침몰한 선박에 대해 국가 차원의 수색이 이뤄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0일 해양수산부, 외교부에 따르면 미국의 심해수색 전문업체인 ‘오션 인피니티(Ocean Infinity)’는 내년 1월 말부터 3월까지 최대 50일간 남대서양에서 침몰한 스텔라데이지호에 대한 심해수색을 진행할 예정이다.

업체는 △선체 발견 시 무인 잠수정에 부착된 비디오 카메라 등을 통해 미확인 구명벌의 위치 확인 △선체의 3차원 이미지 작성 △기술적으로 가능한 경우 항해기록저장장치(VDR) 회수 등을 진행하게 된다. 내달 심해수색은 침몰한 지 1년10개월 만에 실시되는 것이다.

◇황교안 권한대행 때 침몰, 文정부 심해수색

앞서 선령 25년의 노후 선박인 스텔라데이지호는 지난해 3월31일 오후 11시 20분(한국 시간)께 남미 우루과이 인근 해역에서 침몰했다. 사고 직후 구조된 선원 2명(필리핀)을 제외한 나머지 선원 22명(한국인 8명, 필리핀인 14명)이 실종됐다.

이에 가족들은 정부에 신속한 사고 수습을 요청했다. 당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황교안 권한대행 시절이다. 수색은 난항을 겪었다. 멀리 남대서양에서 일어난 사고인 데다 사고 추정지점 수심이 3200m에 달해서였다.

가족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5월10일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 등을 담아 문재인정부 ‘1호 민원’으로 청와대에 접수했다. 이후 수색이 진행됐지만 지난해 5월10일 선원들을 발견하지 못한 채 1차 수색이 종료됐다.

지난해 6월25일부터 7월11일까지 2차 수색을 했지만 선원들을 찾지 못했다. 해수부·외교부·해양경찰청은 지난해 7월11일 가족들에게 수색 종료 입장을 전달했다. 선사·정부가 계약한 수색선은 지난해 7월12일 새벽(한국 시간 기준)에 수색을 공식 종료했다.

하지만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원회와 참여연대·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시민대책위원회는 심해수색 등을 요청했다. 천주교·불교·개신교 등 교계 단체들도 수색 재개를 잇따라 촉구했다. 가족들은 올해 1월 ‘스텔라데이지호 10만인 국민서명’ 용지를 청와대에 접수했다.

문재인 대통령.[연합뉴스 제공]
이후 정부는 지난 2월 해수부·외교부로 구성된 ‘스텔라데이지호 심해수색장비 투입을 위한 TF(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지난 4월에는 ‘스텔라데이지호 심해수색장비 투입 검토 공청회’가 이석현·박완주(더불어민주당)·이만희(자유한국당)·이태규(바른미래당) 주최, 해수부·외교부 주관으로 열렸다.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은 지난 7월26일 가족대책위·시민대책위와 만나 “심해 수색에 꼭 성공하고 싶다”고 밝혔다. 정부는 8월1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김영춘 해수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심해수색 관련 예비비 안건을 처리했다.

이후 용역 공개입찰을 진행했지만 입찰 업체가 없었다. 이후 추가 입찰이 진행돼 지난달 한 곳(오션 인피니티)이 응찰했다. 이어 정부는 이달 조달청을 통해 오션 인피니티와 48억4000만원에 계약을 체결했다. 이 업체는 지난 1~5월 말레이시아 실종 항공기(MH-370) 수색에 참여했고, 지난 달에는 아르헨티나 해군 실종 잠수함(ARA San Juan)을 발견하기도 했다.

◇실종선원 가족측 “블랙박스 수거 기대”

실종 선원 가족들은 블랙박스 수거 등을 통해 이제라도 사고 경위가 제대로 규명되길 기대했다.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 허경주 공동대표는 “수색 경험이 있는 업체가 선정돼 다행이지만, 계약·협상 주도권 측면에서 보면 여러 업체가 아닌 한 곳만 응찰한 게 아쉽다”고 말했다.

허 대표는 수색 포인트에 대해 “실종 선원들의 생사를 확인하고 블랙박스를 수거해 (침몰 사고의)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며 “선원들이 탈출할 때 휴대하도록 하는 장비인 사트(SART·표류 위치를 표시해 주는 레이더 응답기)도 확인했으면 한다. 탈출 상황을 알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허 대표는 “어느 정도까지 세부적인 수색 내용이 결정됐는지, 어떻게 수색할지, 수색 범위가 어디까지일지, 가족들 바람이 얼마나 반영됐는지를 정부로부터 듣지 못해 모르는 상황”이라며 “새해에 가족들과 만나는 자리가 있었으면 한다. 국가가 국민이 실종된 사고에 대해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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