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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로 읽는 재미있는 한우이야기 <12> 한우 공급 및 수요 계절지수

강동완 기자I 2008.11.11 10:33:00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미국산 쇠고기를 포함한 수입 쇠고기가 본격적으로 수입․유통되면서 국내 한우 시장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 급변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국내 쇠고기 시장도 다각도로 변화 및 발전을 모색하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에 우리 고유의 한우에 대한 유래와 함께 등급, 부위별 특성과 용도, 유통경로 등 독자들의 궁금증을 통계와 표를 중심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한우의 경쟁력 강화와 국내 한우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편집자주)

*한우 공급 계절지수


한우는 설과 추석 등 명절특수에 맞춰 사육 개월령을 조절하여 명절에 집중 출하하고 있으며 연중 평균 출하계절지수를 분석해 보면 2~7월, 10~11월은 평균 이하이고 1월, 8~9월, 12월은 100% 이상이며 점차로 명절 집중현상이 줄어들고 연중 편차도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 한우수요 계절지수



구분

구이용

불고기용

국거리용

곰탕

안심,

채끝

등심

안창,토시,

제비

부채,치마,

업진,차돌

전각,설도,

우둔,목심

양지,

사태

사골,

잡뼈

꼬리,

우족

3월

×

-

4월

×

5월

×

여름

6월

×

7월

×

×

×

8월

×

×

×

가을

9월

×

×

10월

11월

겨울

12월

×

1월

×

×

2월

×

×

(매우높음◎ 높음○ 보통 - 낮음△ 매우낮음 x)




한우의 이용은 기후의 계절적 영향을 매우 크게 받는다. 크게 구이용, 불고기용, 국거리용, 곰탕으로 구분해 보면 사골, 꼬리, 우족 등 부산물은 1월, 양지․사태․국거리는 2월과 9월, 설날이나 추석 명절 때 집중되며 불고기용은 3월, 9월 등심은 나들이철인 4~8월까지 집중된다.
 
안심, 채끝은 5~6월, 9~10월, 봄․가을철에 집중되고 특수부위(안창살, 치맛살, 차돌박이 등)는 연중 큰 변화 없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방학이나 광우병 보도 등의 외부환경에 의해서도 수요가 크게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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