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처럼 키 성장에 있어 운동은 중요해 보인다. 그동안 야외활동 제한으로 인해 운동이 부족했던 아이들의 상황을 생각해 본다면 더욱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전신 자극이 될 수 있는 스트레칭과 수영, 댄스, 배구, 농구, 줄넘기 등을 1주일에 3회 이상 30분 정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한 가지 더, 아이돌들의 인터뷰 내용을 잘 보면 중요한 점이 한 가지 더 있다! 바로 어릴 때부터 운동을 꾸준히 해왔다는 사실이다. 여아의 키 성장에 있어 초경 시기는 중요한데, 어릴 때부터의 규칙적인 운동 습관이 초경 전 성장관리 효과를 얻었기 때문에 키가 더 잘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여아의 초경은 키 성장의 비상벨이다. 초경은 사춘기의 시작이자, 키가 클 시간이 곧 끝난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초경이 시작되면 성장호르몬보다 성호르몬의 분비가 크게 늘며 2~3년 안에 성장판이 닫히고 키 성장을 마무리한다. 160cm보다 크려면, 초경이 시작될 때 적어도 155cm 이상은 되어야 한다.
초경 전, 즉 사춘기 이전에 최대한 키를 키워야 한다. 꾸준한 운동뿐 아니라, 충분한 수면, 균형 잡힌 식사 등 다각적으로 키 성장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성장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는 깊은 잠이 들도록 하며, TV, 스마트폰 등 수면을 방해하는 물건은 잠들기 최소 30분 전부터는 사용을 자제하도록 한다. 1일 3식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제철 과일과 채소를 잘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래보다 키가 작은 아이라면 초경을 늦추고 성장을 촉진하는 초경 지연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초경이 1년만 미뤄져도 7cm 이상의 키 성장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허약한 체질 탓이라고 지레짐작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의해 적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겠다. 아이돌의 인기 관리처럼, 키 성장의 핵심도 관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