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인터넷기업협회(회장 박성호)는 11월 23일(목) 오전 10시에 “새로운 생산자가 나타났다”를 주제로 제88회 굿인터넷클럽(이하 굿인터넷클럽)을 개최한다.
과거엔 생산자와 소비자가 명확하게 구분되며 생산 행위의 특수성이 존재했으나, 플랫폼 등장과 함께 평범한 개인도 새로운 생산자로 등장하고 있으며 창작물(글, 사진, 영상, 이모티콘, 웹툰 등)이나 소유하고 있는 재화, 소규모 생산품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제88회 굿인터넷클럽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새로운 생산자의 등장배경과 의미를 알아보고, 이 중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생태계의 현황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지속가능한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진행은 연세대 산업공학과에 박희준 교수가 맡았다. 새로운 경제 생태계와 중요성은 충남대 경제학과 홍현우 교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생생한 현장 상황은 틱톡코리아 정재훈 운영총괄과 아프리카TV 한맛비 팀장이 패널로 참석해 논의한다.
이번 굿인터넷클럽을 통해 플랫폼 기반의 신산업들이 긍정적이고 역동적인 생태계로 발전되기를 기대해본다.
굿인터넷클럽은 2014년부터 진행해 왔으며, 디지털 산업의 주요 이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토론하고 논의하는 자리로 매월 1회 한국인터넷기업협회에서 진행된다.회원사인 네이버, 카카오, 바이트댄스(TikTok), 지마켓, 온오프믹스가 후원하고 있다.
굿인터넷클럽은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네이버TV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