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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LCD 시장에서 중국은 이미 2018년에 한국을 제치고 1위를 기록 중이다. 지난해엔 50.9%를 차지,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의 저가 공세에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는 LCD보단, 고부가제품인 OLED 시장을 공략으로 선회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LCD 철수를 추진 중이며, LG디스플레이(034220)도 중국 등 해외 공장에서만 LCD를 생산하겠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이대로라면 OLED에서도 중국에 뒤처질 수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전 세계 OLED시장 점유율은 82.8%로, 2016년(98.1%) 이후 꾸준히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같은 기간 1.1%에서 지난해 16.6%로 성장세를 보인 중국과 대비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문대규 순천향대학교 디스플레이신소재공학과 교수는 “중국 디스플레이 산업이 급성장을 한 배경엔 중국 기업의 투자와 중국 정부의 세제 지원이 있다”며 “국가전략핵심산업에 반도체·2차전지(배터리)·백신뿐 아니라 디스플레이도 포함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지만 결국 제외됐다. 디스플레이가 반도체만큼 큰 시장이기 때문에 법 개정이나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했다. 올해 1월 통과된 반도체특별법으로 불리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별법에 디스플레이를 포함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으나 정부부처 이견 차이로 결국 제외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반도체특별위원회는 디스플레이도 포함하자고 제안했지만, 기획재정부가 세수 감소를 이유로 반대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 나아가 문 교수는 “중국 생산량과 기술격차를 더 벌리기 위해 민간뿐 아니라 정부의 투자·세제 지원이 확대돼야 하며 제조물책임법 등을 완화하는 움직임도 필요하다”고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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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부가 발표한 3월 정보통신기술(ICT) 수출입 동향자료에 따르면 반도체가 최고 수출액(132억달러)을 기록했으며, 뒤를 이어 디스플레이가 24억5000달러로 2위 수출 품목에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