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보 국립극단 신임 예술감독은 2021년 국립극단 주요 공연에 자신의 연출작이 없는 이유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작품 활동은 잠시 접어두고 국립극단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사업 추진에 힘을 쏟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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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연출가인 김 예술감독은 부산시립극단 예술감독, 서울시극단 단장을 거쳐 지난해 11월 국립극단의 새 예술감독으로 부임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 예술감독은 ‘누구나 평등하게 누리는 연극의 가치’ 아래 ‘오늘의 새로운 담론을 수용하는 연극 제작’을 국립극단의 새로운 운영 방향으로 꼽았다. 이를 바탕으로 공공성 강화, 표현의 자유 보장, 적극적인 기후 행동을 위한 사업들을 추진한다.
눈에 띄는 신규사업은 ‘창작공감’이다. 작품개발 사업으로 ‘창작공감: 연출’과 ‘창작공감: 작가’를 통해 연출가, 극작가들의 작품 제작 지원에 나선다. 기존 희곡개발 사업인 ‘희곡우체통’은 ‘창작공감: 희곡’으로 재편성해 사업을 이어간다. 김 예술감독은 “이제 막 연극을 시작한 연극인들에게 안정적이고 좋은 환경 속에서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시범운영을 시작한 온라인 극장은 올해 정식으로 개시한다. 공연 영상화 사업도 10억원의 별도 예산을 책정해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김 예술감독은 “영국 국립극장의 NT 라이브(NT Live) 수준의 영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적극적인 기후 행동’을 위해 창작자와의 협의를 통해 불필요한 무대 제작을 줄이고, 장애인과 일반인 모두가 관람 가능한 무장애(배리어프리) 공연 제작을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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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김 예술감독은 지난 정권에서 일어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국립극단의 자체적인 후속 조치 계획도 밝혔다. 피해자 명예회복과 사회적 기억을 위해 국립극단과 관련된 블랙리스트 피해 사례집을 제작할 예정이다. 김 예술감독은 “(이성열) 전임 예술감독도 많은 노력을 했지만 한 발 더 나아가 연극계와의 신뢰 회복을 위해 예술감독으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 새롭게 거듭나는 국립극단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