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진, 허혈성질환 치료제 국제학술지 게재...‘증식 억제 규명’

유진희 기자I 2023.04.03 16:38:18

미국 중개 의학 연구학회지 AJTR 게재
신생혈관 발생 질병 타깃 치료제 활용

[이데일리 유진희 기자] 아이진(185490)은 당뇨망막증 치료제 ‘이지-미로틴’의 핵심물질 ‘EGT022’의 신생혈관 증식 억제능에 관한 매커니즘을 규명한 연구 논문을 국제학술지인 미국 중개 의학 연구학회지 ‘AJTR’( American Journal of Translational Research) 게재됐다고 3일 밝혔다.

(사진=아이진)


‘RGD서열을 포함하는 재조합 디스인테그린(Disintegrin) EGT022, 혈관 내피세포의 인테그린 β3를 타깃팅하는 VEGF 유도 신생혈관의 억제 효능’이다.

아이진은 이번 논문에서 인간혈관내피세포(HUVEC)에서 VEGFR2의 발현을 억제해 VEGF의 과발현에 의해 유도되는 세포의 증식 및 이동, 신생혈관 형성 및 혈관의 투과성을 억제하는 EGT022를 기반으로 했다. 이 메커니즘에 EGT022가 투여됐을 때 인테그린 β3의 효과를 상쇄하는 길항제로 작용해 혈관 내피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과 이동, 신생혈관 형성과 혈관 투과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음을 증명했다.

아이진 관계자는 “‘EGT022는 마우스를 이용한 당뇨망막증 유도모델 실험에서도 혈관 내피세포를 안정시킴으로써 당뇨망막증이 개선됨을 확인한 바 있다”며 “이번 논문은 EGT022가 VEGF의 과발현에 의한 혈관신생의 효과적인 억제제로서 작용해,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의 발현 때문에 직·간접적으로 야기되는 질병들의 치료에 폭넓게 사용될 수 있는 ‘강력한 후보 약물’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