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부선 경전철 사업은 ‘서울 은평구 새절역(6호선)~여의도~관악구 서울대입구역(2호선)’ 등을 잇는 철도 사업으로 총연장 16.2㎞에 정거장 16개소, 차량기지 1개소 등을 짓는 사업이다.
앞서 서부선 경전철 사업은 지난해 9월 기재부 민투심에 올랐지만 총사업비 산정 문제로 인해 통과되지 못한 바 있다. 당시 민투심에선 서부선 경전철 사업에 대해 준공 시점까지 총사업비가 확정되지 않았고 총사업비에 반영하는 자잿값 상승분의 산정 기간이 지나치게 길다는 이유 등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총사업비 산정 방식을 개선한 뒤 실시협약안을 민투심에 재상정해 처리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총사업비 산정과 관련해 서울시와 두산건설 컨소시엄 간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현재까지 민투심에 상정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부선 경전철 사업은 지난 4·10총선에서도 서대문구 등 관련 지역구의 핵심 쟁점으로 부각되기도 했지만, 별다른 해결책은 제시되지 못했었다.
서울시는 총사업비와 관련해 두산건설 컨소시엄과 협의가 막바지에 이르러 조만간 합의에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합의가 이뤄지면 올 하반기 중 실시협약 체결 및 기재부 민투심 심의 등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몇 가지 쟁점이 남아 있지만 두산 측과 거의 합의하는 단계로 가고 있다”며 “올 하반기에 실시협약 체결 및 민투심 통과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