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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등은 남양주 지역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2013년부터 4호선 연장을 시작했다. 2015년 공사를 시작해 7년간 1조4192억원이 투입됐다.
진접선 개통으로 남양주 지역과 서울 도심간 연결성이 개선됐다. 52분이면 진접역부터 서울역까지 이동할 수 있게 됐다. 승용차로 이동했을 때보다 시간을 18분 아낄 수 있다. 버스를 이용했을 때와 비교하면 이동시간이 68분 줄어든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남양주 진접2지구, 왕숙1지구 입주민을 위해 오남역과 별내별가람역 사이에 풍양역 신설도 추진 중이다. 2026년 개통하는 게 목표다.
황성규 국토부 2차관은 이날 개통식에서 “수도권 동북부 지역은 진접선을 필두로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 노선, 별내선 등 다양한 철도노선이 계획돼 있고, 이번 진접선 복선전철 개통은 수도권 동북부 광역철도망 확대의 서막을 여는 첫 사례”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남양주를 비롯한 대도시권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탄소중립에도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철도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