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비대면 거래가 증가하고 식품·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플랫폼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시장환경 변화는 다양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 제품 탐색 비용 절감이라는 긍정적 효과를 발생시키지만, 한편으로는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측면도 있다”고 언급했다.
플랫폼 사업자의 소비자 책임 강화 및 안전한 제품 유통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강조한 조 위원장은 “디지털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른 미래세대 청년 소비자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조 위원장은 공정위가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청년소비자 역량제고 및 디지털 디바이드 해소사업’에도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는 ‘온라인 플랫폼의 등장으로 발생하는 소비자 이슈’를 주제로 OTT(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온라인 맞춤형 광고, 데이터 거래 등 다양한 쟁점에 대한 발표·토론이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