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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협약에 따라 경기도는 추경을 통해 확보한 50억원을 신보에 출연하고 신보는 5배수인 250억원 규모의 우대보증을 내달 초부터 쌍용차 협력업체에 지원한다. 이번에 조성한 자금은 신보가 운영 중인 쌍용차 협력업체 우대 보증 프로그램 500억원과 통합해 총 750억원 규모로 운영한다.
신보는 이번 출연협약에 앞서 쌍용차의 회생절차 진행으로 협력업체의 일감 급감과 고용유지 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더 많은 기업이 더 많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요건을 완화하기로 한 만큼 이번 협약을 통한 자금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지난 1월 마련한 쌍용차 협력업체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약 250여개의 쌍용차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만 운영했으나 이번 자금은 2차 협력사까지 지원대상을 확대했다. 기업당 최고 보증 한도를 기존 30억원에서 70억원으로 확대하고 경기도 소재기업에 대해서는 보증비율을 기존 90%에서 95%로 확대해 기업의 추가적인 자금 융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쌍용차의 위기에 따른 일시적 경영 악화로 그동안 대출 심사의 문턱을 넘지 못했던 기업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매출 감소 등에 대한 심사요건을 완화했다.
정부는 회생기간 중에도 부품공급 생태계를 유지하는 것이 쌍용차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전제조건이라는 판단하에 쌍용차 부품 협력업체에 대한 유동성 지원을 지속해왔다.
산업부는 이번 협약에 따른 지원은 중앙정부와 쌍용차 소재지(평택)인 경기도가 협력해 심사기준 완화와 2차 협력사 지원 등 추가적인 유동성 공급 방안을 마련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