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문조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등급신뢰도의 개선과 등급조정 속도에 관한 부분이다. 악화일로를 걸었던 등급신뢰도가 개선되고 있다는 사실은 무척이나 고무적인 현상이며, 특히 개선되고 있다는 인식이 크레디트 애널리스트들을 중심으로 더욱 강하게 표출되고 있다는 점이 반갑다. 등급조정 속도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는데, 최근 6개월간 등급하향 움직임이 두드러진 것에 대해 시장은 대체적으로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었다.
등급신뢰도의 개선은 등급조정속도와 뚜렷한 상관관계를 가진다. 신용평가기관에 대해 강조될 필요가 있는 대목도 바로 여기일 것이다. 그동안 신용평가등급의 조정속도는 평가수수료 체계의 구조적 특성상 상승과 하락에 대해 비대칭적인 양상을 나타내왔다. 등급신뢰도의 개선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시장의 트렌드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상승과 하락에 대해 동일한 수준의 조정속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시장이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으로 그 격차를 줄이려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시장이 관심을 기울여야 할 이슈의 발굴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그간 시장은 등급전망(Credit outlook)의 유효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를 하였고, 유효성 개선이라는 의미있는 변화를 이끌어내었다. 모기업의 지원가능성을 배제한 자체신용도 도입필요성에 대한 문제 제기도 이제 당국의 정책변화로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SRE는 최대주주의 변경과정에서 채권자의 보호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던 점을 새로운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다. 채권발행에 있어서의 단서조항(Covenant)들이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시장의 관행을 바꿔나가야 할 것이다.
지난 10년간 SRE는 시장의 요구를 기업과 신용평가사들에 전달하는 중요한 채널로 자리매김하였다. 흔히 정치가들은 소통이 잘되어야 나라가 발전한다는 이야기를 한다. 충분히 수긍이 가는 말이다. 비슷한 맥락에서 보자면 시스템의 신뢰수준이 기능적 효율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회사채시장의 경우도 참가자 간 소통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시장에서 자금의 흐름에, 또는 정보의 흐름에 엉킴이 생겼을 때 이해관계자 간의 소통은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SRE는 소통의 채널로 꾸준히 발전해왔고, 이러한 흐름은 시장의 더 넓은 영역으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시장관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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