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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SK 그룹 전시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최 수석 부회장은 “고객마다 요구하는 사양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기 위해 3가지 배터리 폼팩터(파우치형, 원통형, 각형)를 다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각형 배터리 개발은 이미 완료됐고, 원통형도 고민하다가 개발을 (상당 수준까지)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통형 배터리 양산 시점에 대해서는 ”(개발을 시작한 지는) 꽤 됐다“며 ”고객들이 원하면 거기에 맞춰서“라고 답했다.
4분기 흑자전환 전망에 대해서는 ”자동차 시장 자체가 썩 좋지 않아서 원하는 만큼 많이 결과가 나올지 모르겠다. 하지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뒤 ”저희는 내실을 다지는 기회로 삼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또 기업공개(IPO) 계획에 대해서는 ”(거시 환경을) 다 고려해볼 때 지금은 예상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가능한 시기가 오면 되도록 빨리 하겠다“고 말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이날 진행된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기조연설 자리에 참석했다. 그는 ”SK와 HD현대는 비즈니스 관계를 맺고 있다“며 ”정 부회장이 제시한 첨단 건설 솔루션 비전에 관심을 표했다.
CES 개막 첫날인 9일 가장 먼저 찾은 곳은 이스라엘 자율주행 센서 업체 ‘모빌아이’ 부스다. 모빌아이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업체다. 인텔이 18조원에 인수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테슬라 오토파일럿 초기 버전 자율주행 칩을 설계한 곳도 모빌아이다. 이곳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CES 기술 트렌드에 대해 논의했다.
이후 정의선 회장은 SK그룹 부스에도 방문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정 회장에게 SK그룹이 추진 중인 ‘넷제로’(Net Zero) 사업을 소개하고 양사 간 협력 확대 의지를 다졌다.
최 수석부회장은 정 회장과 어떤 대화를 나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웃으면서 “개인적으로는 안 지 수십년 되고 친한 것도 있지만, 저희 손님으로 오셨기 때문에 그룹 (사업) 관련 이야기했다”고 했다.
CES 현장을 둘러본 소감을 묻자 “자동차, 배터리 관련 기술을 주로 봤는데 많은 변화가 있는 것 같다”며 “인더스트리 자체가 빨리 변한다는 걸 실감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실제 최 수석부회장은 존디어의 전기 트랙터와 LG에서 선 보인 커넥티드 컨셉카에 직접 탑승하고, 현대차에서는 수소차와 전기차 성능을 질의하는 등 모빌리티 기술에 큰 관심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