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에 한 번 이상 유튜브를 방문하는 사용자 수는 3093만명(안드로이드 기준 추정치)으로 이들은 하루 평균 36분 유튜브를 사용했다.
전체 연령 기준 2위는 카카오톡으로 199억분이었다. 네이버가 136억분, 페이스북이 40억분이었다. 포털 다음 앱이 32억분으로 5위였다.
연령별로는 10대가 전세대중 유튜브를 가장 오래 사용했다. 10대 사용자의 유튜브 총 사용시간은 112억분으로 카카오톡(25억분), 페이스북(17억분), 네이버(16억분)을 압도했다.
20대부터 50대이상도 유튜브를 가장 오래 사용했다. 유튜브가 압도하는 가운데 네이버, 카카오톡 등 국내 앱이 2~3위를 다투는 모양이다. 다만 40대는 유튜브(42억분)과 네이버(40억분) 간 차이가 비교적 적었다.
한편 지난 8월 기준 유튜브 앱의 월간 순사용자(MAU)는 3093만명으로 나타났다. 1인당 월 1077분을 사용했다. 약 18시간으로 하루 평균 36분을 유튜브를 사용한다는 뜻이다.
이번 조사 결과는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수 3712만명을 모집단으로 추정한 기록이다. 95% 신뢰수준에서 오차범위가 0.65%다. 조사 기간은 올해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