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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공단이 금융위원회와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채무조정안에 대해 17일 찬성 입장을 정하면서 대우조선의 회사 정상화 기대감도 높아졌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 회사채의 30%(3900억원)을 보유한 최대 사채권자다.
대우조선은 17일부터 이틀간 다섯 차례 예정된 사채권자 집회에서 모두 참석액의 3분의 2 이상 동의를 받아야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에 들어가지 않고 신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채권자가 채무조정에 동의할 경우 채권의 50%를 대우조선 주식으로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50%는 만기를 3년 연장해주게 된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국민연금의 채무조정 수용 결정에 대해 “대승적인 차원에서 결정해준 국민연금에 감사하다”며 “다른 기관투자자들도 대우조선과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현명한 판단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은 P-플랜에 돌입할 경우 최대 40여척의 발주계약 취소를, 협력업체들은 이에 따라 물품 대금 지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채권단에 지원책 동의를 호소해왔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개인 채권자들까지 찾아가 설득 작업에 나섰고, 협력업체들도 최근 국민연금공단을 비롯해 중소기업중앙회, 사학연금공단 등 주요 채권자를 만나 지원책 동의 설득을 해왔다.
대우조선은 이 자금을 확보할 경우 단기 유동성 위기를 해소하면서 채권단의 요구조건인 구조조정 작업에 착수한다. 최고경영자 100%를 비롯해 일반 직원들도 10%의 급여 반납을 진행하고, 사무직 무급 휴직 순차 진행 등으로 인건비를 지난해 대비 25% 줄인다. 또 저가수주 등으로 수익성 악화를 불러 온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완전히 철수하고, LNG(액화천연가스)선과 초대형 유조선(VLCC), 방산 분야 등 강점을 가진 분야 위주로 사업구조를 재편한다.
정 사장은 앞서 지난달 24일 있었던 기자간담회에서 “(LNG선 시장이)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올 하반기부터 살아날 것으로 생각한다”며 “매출은 줄겠지만 높은 기술 경쟁력으로 수익성을 확보하는 ‘작고 단단한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대우조선에 대해 산업은행이 2년 후 다른 조선업체 등에 매각을 추진하는 만큼, 빅2(현대중공업(009540)·삼성중공업(010140)) 체제로의 연착륙을 위한 과정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른바 ‘아름다운 퇴장’을 하겠다는 점을 강조했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형평성 문제가 있지만 대우조선의 P-플랜 돌입 시 우려되던 요소가 어느 정도 해소된 것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