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4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이 같은 내용의 민관 공동 PAV 산업 발전전략협의체 발족식을 열고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PAV는 모터와 배터리 등 전기동력을 사용해 도심 상공에서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미래 3차원 모빌리티 수단이다. 현실화 땐 항공과 자동차,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등을 아우르는 신산업이자 혁신적인 교통수단으로 성장할 수 있다. 이미 보잉과 에어버스, 아우디, 도요타 등 세계 150여 기업이 PAV 개발에 착수했다.
정부의 목표는 2023년까지 100㎏ 이상의 무게를 싣고 최대 시속 200㎞ 이상으로 50㎞ 이상을 비행할 수 있는 PAV 시제기를 만드는 것이다.
협의체는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과 어명소 국토부 항공정책관을 공동위원장으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안전기술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국방연구원 △현대차(005380) △한화시스템 △한국항공우주산업 △베셀 △서울대 △건국대 △한서대 △카이스트 △SK텔레콤(017670) △두타기술 △한국항공기술 △LIG넥스원 △유콘시스템 등 관련 기업과 학계 전문가를 망라했다.
|
핵심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이다. 항우연은 산업부의 시제기 제작 사업의 주관기관으로서 형상설계와 비행체 제어, 구조 해석 등을 맡는다. 현대차(분산 전기추진 장치 등), 베셀(지상 장비) 등 다른 5개 기업·기관이 협업한다. 국토부 사업인 인증과 안전운항 기술 역시 항우연을 중심으로 추진한다.
정부는 협의체 논의 결과를 토대로 내년 중 PAV 산업 발전 로드맵도 수립한다. 이 로드맵에는 핵심 기술개발을 비롯한 산업 측면의 계획과 드론택시, 택배 등 교통 측면에서의 밑그림을 함께 담을 계획이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PAV 산업은 앞으로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는데다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도 크지 않다”며 “선제적이고 과감한 투자와 협의체 확대를 통해 산업간 융합을 촉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어명소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최근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을 출범했다”며 “산업부와의 협업으로 2023년까지 드론 교통 관리체계를 마련한다는 목표 달성에도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