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조숙증은 여아 만 8세 이전, 남아 만 9세 이전에 머리 냄새 등 사춘기를 알리는 이차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키 성장은 2~3년의 사춘기 기간이 지나면 빠르게 그 속도가 둔화하다가 멈춘다. 성조숙증으로 또래보다 2년 이상 사춘기가 빨리 시작하면, 그만큼 성장도 빨리 끝마친다. 성조숙증 유무에 따라 170cm 넘게 클 수 있던 아이의 최종 키가 160cm 초반에서 멈출 수 있는 것이다.
성조숙증의 주요 원인은 비만, 스트레스, 운동 부족, 환경호르몬 등으로,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아이들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며 성조숙증이 유발하기 쉬운 환경이 갖춰진 셈이다.
성장에 방해가 되는 환경을 차단하고 그동안 저조했던 키 성장 흐름을 바꿔야 한다. 1일 3식 균형 잡힌 식사에 신경 쓰고, 줄넘기, 자전거 타기, 산책 등 1일 30분 이상 야외활동으로 그동안 부족했던 신체 활동을 충분히 보충하여 키 성장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높여야 한다. 또한, 분기별 성조숙증 검사를 통해 효율적인 키 성장관리에 있어 전문의의 도움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큰 키로 자라기를 소망하는 아이들에게 성장기는 너무나 짧다. 코로나19로 인해 더 손해를 본 만큼, 보상의 관점에서 아이들의 키 성장 상태를 세밀히 점검하고 성장관리에 적극적으로 힘써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