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극신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신동아4차의 조합설립동의율 확보에 제동이 걸렸다. 애초 계획대로라면 올해 초에 조합설립을 완료하고 총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조합 설립을 위한 기준 동의율 66.7%를 아직 채우지 못해 조합설립 일정이 밀리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가 재건축·재개발 위주의 정비사업 규제 완화책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리모델링 보다 재건축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일부 움직임 때문에 동의율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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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극신 리모델링 사업장은 대지 면적만 14만3827.4㎡에 달하는 총 4397가구 규모 초대형 단지다. 면적은 크지만 4개 단지 모두 이미 용적률이 248%에 육박해 재건축 대신 통합 리모델링으로 추진됐다. 우성2·3단지와 극동(3485가구)은 지난해 6월 조합설립 인가를 받았지만 신동아4차(912가구)는 별도 필지로 조합 지위를 얻어야 한다.
주택법상 리모델링 가구 수 증축 한도인 15%를 꽉 채워 사업을 진행하면 우극은 521가구, 신동아4차는 138가구를 늘릴 수 있어 총 5000가구가 넘는 역대급 리모델링 신축 단지로 거듭나게 돼 관심을 받았다. 지난해 시공사 선정 작업에 돌입할 당시 국내 대형사 5곳이 참여 의사를 밝혀 치열한 수주전이 예고될 정도로 사업성을 갖춘 만큼 기존 계획대로 리모델링을 진행해야 한다는 게 추진 주체의 생각이다.
신동아4차 리모델링 조합 관계자는 “우극신 통합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라며 “인근 상가 소유주들이 리모델링 공사 기간 동안 상가 수입을 못받으니까 반대하며 신동아만 따로 한다는 소문을 내고 있지만 사실이 아니며 신동아는 같이 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만간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낼 계획인 우극 리모델링 조합은 2022년 11월 조합설립동의율을 달성했다. 아직 조합설립동의율을 달성하지 못한 신동아4차 리모델링 조합과 속도면에서 간극이 있지만 최대한 맞춰 차질 없게 진행할 방침이다.
신동아4차 리모델링 조합 관계자는 “우극 리모델링 조합이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는 만큼 늦지 않게 비슷한 시기에 조합이 설립이 되는 방향으로 할 것”이라며 “올해 안에 필요한 동의율을 모두 확보해 조합설립 인가를 받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