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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지난 15일 한화오션(042660)은 전주 대비 19.73% 오른 2만7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해당 기간 코스피 지수가 0.5% 하락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큰 폭의 오름세를 나타낸 셈이다. 같은 조선 종목으로 꼽히는 삼성중공업(010140)과 HD한국조선해양(009540)도 각각 15.54%, 10.34% 상승했다. 현대미포조선(010620)과 HD현대중공업(329180)도 각각 7.99%, 5.59% 올랐다.
이는 미국 당국이 중국의 조선·해운사에 대해 조사를 시작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전미철강노조를 포함한 주요 노조들은 지난 12일 미국 정부에 조선업에 대한 국가적 지원을 요청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 여기엔 중국이 불합리하고 차별적인 행위와 정책·관행을 통해 글로벌 조선·해운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는 지적이 담겼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노조들은 미국 내 상선 건조를 촉진하기 위해 중국산 선박에 대한 제재안 등이 필요하다고 요청했고, 미국 정부도 대선을 앞둔 시기여서 조사에 응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만약 미국 정부가 중국 조선사를 제재한다면 중국 조선사의 원가경쟁력이 훼손될 수 있어 국내 조선사로선 슬롯 가치를 더욱 높일 기회라는 점도 강조했다.
증권가에선 최근 조선사들의 수익성 개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관련 종목 주가 상승이 이어지리라고 내다보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 빅3 조선소로 꼽히는 HD한국조선해양과 한화오션, 삼성중공업은 올해 1분기부터 모두 적자 없이 최소 500억원에서 최대 1600억원에 이르는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신규 건조 선박 가격을 나타내는 ‘신조선가 지수’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 요인이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가 집계한 신조선가 지수는 지난 8일 기준 181.81포인트로 전주 대비 0.2% 상승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대비 상승률은 1.9%를 기록하고 있다. 환율을 고려하면 5.1% 오른 수준이다.
이러한 상황에 조선사들의 수주 공시도 잇따르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들어 선박 69척, 83억8000만달러 규모를 수주했다. 1분기가 채 지나기도 전에 연간 수주 목표인 135억달러의 62% 수준을 달성한 상태다. 삼성중공업도 올해 목표 97억달러 중 39% 수준인 38억달러의 수주 물량을 기록하고 있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국내 조선사들은 올해 하반기부터 고(高)선가 물량의 매출 인식에 따른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면서도 “선가 지수도 역사상 최고 수준에 근접하고 있으며 대외 여건도 유가와 운임 강세로 우호적인 상황인데도 현재 주가는 과도한 우려를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매년 강화되는 선박에 대한 환경 규제가 조선 관련 종목엔 장기적인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내 조선소가 접근할 수 있는 교체시장 규모만 2026년 3900억달러(519조원·선가 인플레이션 미포함)로 예상돼서다. 조선업계에선 본격적으로 교체 발주가 시작되면 슬롯이 부족해지면서 선가가 더욱 오를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