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의 성장 패턴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아이의 수만큼 많다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처럼 신체 활동에 문제를 일으킨 감염병, 사춘기가 빨리 시작하는 성조숙증 등 생각지도 못한 외부적인 변수도 늘고 있다. 따라서 정확한 예상키를 알기 위해서는 성장검사가 필요하다.
성장검사는 키, 몸무게, 머리둘레, 호르몬 분비 등을 정밀 검사하여 성장 곡선 등에 기반해 성장 상태를 세밀히 분석하고, 문진을 통해 생활 습관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정확한 성장 추이와 잠재적인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전문의의 조언을 얻을 수 있어, 효율적인 키 성장관리와 건강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키 성장은 가능성이 1%라도 남았다면 아직 끝난 것이 아니다. 엄마, 아빠 키가 작아서라는 자책보다는 아직 아이의 키 성장 가능성이 남았을 때, 키가 잘 클 수 있는 성장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성장기 아이가 잘 먹고, 잘 자고, 매일 규칙적으로 가벼운 운동을 하도록 도와주고,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일을 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정확한 성장검사를 통해 당장 내 아이의 성장 상태는 어떻고,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를 알고 정확히 도와야 하는 것이 핵심이다.
예상키 계산으로는 아이의 키 성장을 대략 파악할 수 있지만, 정확한 예상키를 알고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역시 성장검사가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예상키가 아니라, 아이가 원하는 최종 키를 향해 얼마나 잘 관리하고 있느냐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