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근로자 뜻대로"…근로시간제 개편 방향 재확인

경계영 기자I 2023.04.11 18:54:04

당정, 비보존제약서 현장 간담회
"현장 얘기 듣고 또 고민해 최적의 답 찾겠다"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국민의힘과 정부는 11일 근로시간제 개편 방향에 대해 “모든 것은 근로자의 뜻대로 한다”고 분명히 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경기 화성시 비보존제약에서 열린 당정 현장 간담회에서 “근로자 의사에 반해선 어떤 개편 방안도 하지 않겠다”며 “근로자의 선택권과 휴식권,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한 방향으로 개혁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간담회엔 국민의힘에서 박대출 의장과 박대수 의원이, 고용노동부에선 권기섭 차관과 이지영 임금근로시간정책과장이 각각 자리했다. 비보존제약 기술·생산직 근로자 7명도 함께했다.

국민의힘과 정부가 11일 오후 경기 화성시 비보존제약에서 현장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박대출 의장은 “어떤 경우에도 앞뒤로, 기간별로 시간을 조절할 필요성이 있더라도 (일하는) 총량은 절대 늘어나지 않는다”며 “불안감을 완전히 해소하고 근로자가 안심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려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 후 취재진을 만난 박 의장은 “근로시간을 조정하더라도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한쪽으로 너무 쏠리는 것은 어렵고 또 총량이 혹시 늘지 모른다는 우려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현장에서 확인했다”며 “근로자가 안심하고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는 개편안을 마련하기 위해 현장 얘길 더 듣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6000명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여론을 수렴 중인 만큼 좀더 현장 얘길 더 듣고 또 듣고, 우리가 더 고민할 부분을 더 고민해 최적의 해답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근로시간 상한을 고려하느냐는 질문엔 “어떤 단위로 조정이 가능할지 모르지만 근로자가 힘들 정도로 시간이 늘어나면 어렵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있었다”며 “(주 최대 몇 시간으로) 특정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자유로운 휴가 사용 입법화를 추진할 것이냐는 취재진에겐 “지금 당장 결론 내릴 부분이 아니다”라며 “조정하더라도 연 단위보다 월 단위나 분기 단위가 좋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있어 다른 현장에서도 다른 의견을 들어보겠다”고 했다.

근로시간 유연화

- 주 최대 69시간제 추진 속도 늦춘다…“국민 불안과 우려 없앨 것” - 중기 10곳 중 3곳 "주 12시간 이상 연장근로 필요한 적 있다" - 이정식 고용장관 “근로시간 제도 개편, 국민 의견 토대로 보완”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