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째 두문불출' 윤미향, 입장 표명은 언제쯤?

신민준 기자I 2020.05.27 16:04:52

27일 민주당 당선인 워크숍 불참
송갑석 "조만간 입장 표명할 것"
21대 임기개시 오는 30일 분수령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한일 위안부 피해 성금 유용 의혹 등을 받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이 공식활동을 일절 삼가한 채 두문불출하고 있다. 지난 18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국회의원직 사퇴 거부 의사를 밝힌 뒤 9일째다.

특히 윤 당선인 문제를 처음으로 제기한 이용수 할머니의 지난 25일 2차 기자회견 후 사퇴 압박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은 조만간 윤 당선인이 입장 표명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27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21대 국회의원 당선인 177명 전원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열었지만 윤 당선인은 참석하지 않았다.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워크숍에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조만간 윤 당선인이 의혹에 대한 소명 등 입장을 공개적으로 발표할 것”이라며 “조만간이 이번 주가 될지 다음주가 될지 모르겠다. 하지만 여기서 말한 조만간이 한달 후는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정도가 현재 드릴 수 있는 유일한 말씀”이라고 덧붙였다.

정치권에서는 21대 국회의원 임기 개시일인 오는 30일이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입장 표명 시기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윤 당선인이 민주당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30일 전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른 한편에서는 윤 당선인이 불체포특권을 갖게 되는 30일 이후에 입장을 밝힌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윤 당선인 관련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만큼 입장 표명 방식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아닌 기자회견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의 의뢰로 지난 26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자세한 내용 리얼미터 홈페이지 참조)한 결과 윤 당선인의 의원직 사퇴 찬성 응답은 70.4%였다.

위안부 기부금 논란

- 통합당, 오늘 국회 복귀…‘윤석열 특검·윤미향 국정조사’ 추진 - 통합당, 6일 국회 복귀…‘윤석열 특검·윤미향 국정조사’ 추진(종합) - 자리 빼앗긴 수요집회…이용수 할머니와 '화해'로 힘 얻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