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550만’ 한국인 유튜버 “인천에 이슬람 사원 짓겠다”…토지 계약까지

권혜미 기자I 2024.04.16 21:22:44

유튜버 다우드 킴, 인천에 토지 계약
“모스크 지을 것…재정적 도움 필요”

사진=‘다우드 킴’ 유튜브 캡처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구독자 552만명을 보유한 무슬림 유튜버 ‘다우드 킴’(본명 김재한)이 인천에 이슬람 사원을 세우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13일 다우드 킴은 지난 13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마침내 여러분의 도움으로 인천에 마스지드를 건설할 토지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마스지드는 이슬람 사원인 모스크를 뜻하는 아랍어다.

다우드 킴은 “이곳은 곧 모스크가 될 것”이라며 “이런 날이 오다니 믿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이곳에 기도처와 한국인 다와(이슬람교의 전도)를 위한 이슬람 팟캐스트 스튜디오를 지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우드 킴은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해낼 수 있다고 믿는다”면서 “한국의 모든 거리가 아름다운 아잔(예배 알람 소리)으로 가득 차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끝으로 그는 “건물을 완공하려면 재정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도와주실 분들은 기부해달라”며 자신의 계좌를 공개했다.

사진=‘다우드 킴’ 유튜브 캡처
공개된 사진에서 다우드 킴은 자신이 계약한 토지 매매계약서를 들고 있다. 인스타그램에 공개한 영상에서는 해당 땅을 밟으며 좋아하는 모습이 담겼다. 계약서에 따르면 그가 산 토지는 인천 중구 운북동 일대다.

현행법상 종교시설 건축을 불허할 방법은 없다. 다만 지역 주민 간의 갈등이 예상된다. 다우드 킴이 계약한 토지는 차량으로 10분 거리에 운서중, 하늘고, 영종초 금산분교장 등이 위치해있다.

경북대 무슬림 유학생들도 대구 북구 대현동에 대형 모스크를 지으려 했지만, 주민들의 항의로 4년째 완공을 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1992년생인 다우드 킴(본명 김재한)은 대학에서 실용음악과를 졸업 후 가수로 활동했다. 이후 2019년 천주교에서 무슬림으로 개종한 그는 무슬림 관련 영상 콘텐츠를 올려 인기 유튜버가 됐다. 2020년에는 뒤늦게 불거진 강간 미수 의혹으로 논란이 됐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