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현수 장관 “ASF 안정 우선…돼지 재입식 아직 위험”

이명철 기자I 2020.02.13 15:00:00

야생멧돼지 광역울타리 벗어나…방역조치 강화
“농가 입장 충분히 이해…재해보험 등 지원 중”
일자리 창출 업무보고…“2040 증가 긍정적 변화”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3일 오후 세종시 한 음식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김현수(사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피해지역의 재입식(가축 재사육)과 관련해 “야생멧돼지에서 발생하지 않는 것이 급선무로 지금 상황에서는 위험하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13일 오후 세종시 한 음식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농가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만 (ASF가) 어느 정도 안정돼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ASF는 지난해 9월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후 사육돼지에서는 10월 9일을 마지막으로 추가 확산이 없는 상태다. 반면 야생멧돼지는 지난 12일까지 총 185건이 발생하면서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사육돼지에서 ASF가 발생해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한 경기도 김포·파주·연천 등 농가에서는 재입식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아직은 재입식이 이르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특히 최근 광역울타리 밖에서도 ASF에 감염된 멧돼지 폐사체가 나오며 우려가 높아졌다.

김 장관은 “멧돼지가 광역울타리를 벗어나면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지역 울타리를 다시 보강하고 있다”며 “생석회 도포 등 (방역조치를) 처음으로 돌아가서 다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재입식이 늦어지면서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대해서는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그는 “(사육하는) 동물이 없으면 축사가 재해보험 (가입이) 안됐지만 협의를 해서 가입이 되도록 했다”며 “생계안정자금 등 할 수 있는 것은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SF의 유입 경로를 단언할 수는 없지만 발생국인 북한으로부터 넘어왔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김 장관은 “북한에서 (ASF)가 발생한 것은 사실이고 비무장지대도 오염돼 있다”며 “여러 개연성을 두고 역학조사하는 중으로 (한국으로) 어떻게 넘어왔는지 등에 대해서는 계속 조사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지난 12일 문재인 대통령 대상으로 한 업무보고의 차질 없는 추진도 다짐했다. 올해 농식품부의 업무보고 주제는 청년농과 귀농·귀촌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다.

김 장관은 “지난 3년간 농업부문 (취업자가) 5060세대 10만명, 2040세대 1만7000명 늘었다”며 “그전에 줄던 2040세대가 다시 느는 것은 긍정적인 변화”라고 평가했다.

고용이 부진한 제조업 등 다른 산업에 비해 농업 취업자가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서는 “고령농이 많아 임작업(농작업을 대신 하는 것)을 주면서 관련 법인이 생겨 고용을 하는 선순환이 이뤄지고 있는 것 같다”며 “당분간 (취업자수 증가세) 좀 더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청년농업인에 대한 용지 지원에 대해서는 수요자가 원하는 지역의 유휴농지를 개발해 공급하는 사업을 확대키로 했다. 김 장관은 “지역에 농지가 많은데 (농지를 빌려주는) 농지은행에는 없는 곳이 있다”며 “해당 지역의 유휴농지를 정리하고 길을 내는 등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 김현수 장관, 강원지역 멧돼지 ASF 차단 현황 점검 - 한돈협회, ASF 피해 5개 시군에 6억4000만원 전달 - 연천·파주·화천·철원서 야생멧돼지 ASF 13건 확진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