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안산시장, 어민과 오염수 방류 ‘일본규탄’ 시위

이종일 기자I 2021.05.31 17:37:20

어선 등 선박 30여척 동원 해상시위
윤화섭 시장 "일본 결정 철회하라"

윤화섭(맨 왼쪽) 안산시장이 31일 대부도 탄도항 인근 해상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해상 방류를 반대하는 내용이 적힌 손피켓을 들고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 = 안산시 제공)


[안산=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윤화섭 경기 안산시장은 ‘바다의날’인 31일 대부도 탄도항 인근 해상에서 해상시위를 하며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한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안산대부도어촌계협의회, 대부도선주협의회와 함께 주최한 이날 시위에는 옹진수산업협동조합, 대부동 단체장협의회, 안산요트협회 관계자 등 대부도 주민 중심으로 어선, 요트·보트 등 선박 30여척이 동원됐다. 수산업에 종사하지 않는 단체 및 요트·보트 등 수상레저 선박 소유자들은 재능기부, 후원활동을 했다.

윤 시장 등 시위 참가자들은 2023년부터 원자력발전소 방사능 오염수 125만톤을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한 일본 정부를 비판하고 철회를 촉구했다.

윤 시장은 시 소유 요트인 ‘안산호’에 탑승해 해상시위를 벌였다. 안산호는 앞서 지난 29일 오전 4시 탄도항을 출발해 충남 태안군 격렬비열도를 거쳐 전북 군산 어청도까지 항해한 뒤 이날 해상시위에 합류했다.

윤화섭(왼쪽서 4번째) 안산시장이 31일 대부도 탄도항 해상 선박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해상 방류를 반대하는 내용이 적힌 손피켓을 들고 시위 참가자들과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 안산시 제공)


어업인들과 요트협회 회원들은 ‘일본 오염수 방출은 인류에 대한 테러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철회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과 깃발을 선박에 내걸었다.

윤 시장은 “우리의 바다를 다함께 지키기 위해 시위에 참가한 모든 분에게 감사하다”며 “전 세계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일본 정부의 결정은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 오염수 방류 일주일, 수산물 가격은 어떨까[바다이야기] - 尹, 연이은 '수산물 오찬'…오염수 우려 '정면돌파'[통실호외] - 정부 "日오염수 방류, 우리 국민에 위해 있다면 IMO서 문제제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