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코로나19 공기전파 가능성 있지만…연구 더 필요"

안혜신 기자I 2020.07.06 15:02:32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6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 에어로졸(공기전파) 위험성에 대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는 공기전파 위험성 보다는 밀폐된 밀폐·밀접·밀집된 환경이 더 위험하다는 주장이다.

정은경 본부장은 “비말에 대한 전파와 접촉감염, 환경 표면이라고 하는 개달물을 통한 전파의 가능성이 일단 있다고 보고 있다”면서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비말의 경우 수분이 증발하면서 무게가 가벼워져서 공기 중에 오랜 시간 부유, 실내공기를 오염시킬 수 있어 이를 통한 전염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밀폐된 공간에서 장시간 체류하는 경우, 특히 지하공간 같은 환기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장시간 많은 사람이 대화와 노래와 음식을 같이 공유하는 행동이 있을 때에는 좁은 공간에서 비말이 장시간 부유하면서 이를 통한 전염 가능성은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 경우 전염성에 대해서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정 본부장은 “밀폐·밀접·밀집된 환경이 훨씬 더 위험하지만 실외에서 전파가 안된다는 이야기는 아니다”라면서 “실외보다는 실내가 위험성이 높고 그중에서도 더 밀폐되고 밀집된 환경이 더 위험하다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특히 일반적인 호흡이나 대화를 통해서도 작은 비말이 만들어지는만큼 이것이 전염력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느냐에 대한 부분이 조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봤다.

정 본부장은 “공기전염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 등을 예방수칙으로 계속 강조하는 것”이라면서 “아직까지 코로나19의 주된 전파경로가 비말전파와 또 접촉전파, 간접적인 개달물을 통한 접촉전파, 간접전파이고 이에 대해 공기전파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 예방수직을 잘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은경 본부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