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코로나19에 해외 백신 도입 속도내고, 출연연 기술 적용 앞당긴다

강민구 기자I 2020.10.30 14:56:37

'범정부 지원위원회' 7차 회의 개최
코백스퍼실러티 가입절차 완료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해외 개발 백신을 조속히 도입하고,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 개발한 기술의 방역 현장 적용을 앞당긴다.

정부는 30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7차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해외 백신 도입 추진 현황과 계획, 과학기술 출연연 연구성과의 방역 현장 적용 추진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고 이날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왼쪽)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오른쪽).(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선 정부는 해외에서 개발한 백신의 국내 도입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정부는 세계보건기구(WHO), 감염병혁신연합(CEPI),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을 중심으로 추진하는 다국가연합체인 코박스 퍼실러티(COVAX Facility)에 참여하고, 글로벌 백신 개발 선두 기업과 협상해 국민 60%(약 3000만명)가 접종 가능한 백신을 확보할 계획이다.

국민 20%(약 1000만 명)가 접종 가능한 백신 확보를 위해 지난 9일 세계백신면역연합(GAVI)과 구매약정서를 체결하고, 선입금 850억원을 납부하는 등 연합체 참여 절차를 완료했다. 정부는 나머지 국민 40%(약 2000만 명)가 접종가능한 백신 확보를 위해 글로벌 기업과 협상도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다.

정부는 관계부처 간 협력을 통해 과학기술 연구성과의 방역현장 적용도 앞당기기로 했다.

앞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중소기업은 ‘비대면 실시간 환자 생체신호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의료기기 품목인증을 획득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도 ‘항바이러스 필터 및 공조장치’를 개발하고, 충분한 환기와 유사한 수준으로 감염병 공기 전파 위험을 낮추는 것을 확인했다. 정부는 이러한 출연연 성과들을 방역현장에 신속히 적용할 방침이다.

이 밖에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기업의 임상시험을 지원하기 위해 임상시험 비용을 지원(올해 940억원)하고,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가칭)’ 등을 통해 병원에서 임상시험 진행 시 국가 지정 심사위원회에서 통합심사가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인건비 지원 등 임상시험 참여기관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외교부·식품의약품안전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민관 협력을 통한 해외 임상도 강화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내 환자 부족으로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진행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해서는 임상시험 성공이 필수적인 만큼, 임상 시험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라고 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코로나19 방역이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되면서 일상에서 활용되는 방역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과학기술 분야 연구기관 성과의 현장적용을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코로나19 백신 전쟁

- [속보]코로나19 백신 2차 신규 접종자 10.7만명, 누적 77.6% - 모더나 백신, 젊은 남성 심근염 위험 화이자의 5배 - 강기윤 의원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지원 위해 2470억원 증액 필요”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