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정 총리, 국민의힘 겨냥 “무의미한 北 원전 의혹제기 멈춰라”

최훈길 기자I 2021.02.09 11:04:59

국무회의서 산업부 北 원전 의혹 반박
“비상식적 의혹 제기, 매우 안타깝다”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북한 원전 건설 관련한 산업통상자원부 문건과 관련해 “최근 북한 원전건설 지원 문건을 둘러싸고 비상식적인 의혹이 제기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국민의힘에 무의미한 의혹 제기를 멈출 것을 요구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과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세균 총리는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실무적 구상을 담은 문건을 정부의 공식적인 정책인 양 문제 삼는 것은 상식을 무시한 처사”라며 “정부 정책에 대한 건설적 비판과 견제라고 보기도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 1일 △함경남도 신형 경수로 건설 △비무장지대(DMZ) 수출형 신규노형 건설 △신한울 3·4호기 건설에 따른 북한 연결 등 3가지 방안을 담은 북한 원전 건설 관련 문건을 공개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원전 게이트를 넘어 정권의 운명을 흔들 수 있는 충격적인 이적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에 정 총리는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정 총리는 “이미 주무부처에서 명확히 해명한 바와 같이 해당 문건은 아이디어 차원에서 작성한 것일 뿐, 공식적으로 채택된 정책이 아니다”며 “그 내용도 북한에 대한 국제적 규제를 고려한다면 비밀리에 실행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누가 봐도 명백한 사실”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정책을 입안하는 데 있어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검토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며 “많은 제안에 대한 검토와 논의를 거쳐 정교하게 다듬어진 최선의 대안만이 정부 정책으로 채택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지금은 코로나19 극복과 민생안정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며 “무분별한 의혹 제기로 혹여나 공직사회가 위축되고,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추진 의욕이 꺾이지는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가 당면한 위기극복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정치권은 더 이상의 무의미한 의혹 제기를 멈춰 주실 것을 애타는 마음으로 다시 한번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北 원전 문건 논란

- `월성원전 의혹` 백운규 구속심사 종료..구속 여부 9일 새벽에 - 위드텍, '방사성 동위원소 사용허가' 획득…원전해체사업 본격화 - 대원전선, 지난해 영업익 44.3억…전년비 341.6% 증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