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애 경질 압박하는 교육단체 “尹, 만5세취학 철회하라”

김형환 기자I 2022.08.08 13:10:04

“1인시위·집회 등 지속적으로 철회 요구”
‘자진사퇴설’ 박순애 향한 공세 계속돼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학부모·교육단체 등으로 구성된 ‘만5세 초등취학 저지를 위한 범국민연대’(범국민연대)는 8일 휴가에서 복귀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만5세 초등학교 취학 정책 폐기를 요구했다. 학부모·교육단체 등이 학제개편안에 대해 다시 공세를 펼치며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욱부 장관이 사퇴를 연일 압박하는 모양새다.

‘만5세 초등취학 저지를 위한 범국민연대’ 회원들이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만5세 초등취학 정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범국민연대는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휴가 복귀 첫 업무로 ‘만5세 초등취학 정책 철회’를 발표해달라”고 요구했다.

단체 등은 “박 부총리의 사퇴를 예견하는 속보에도 국민들은 불안하다”며 “정부가 계속해서 명확한 철회를 밝히지 않은 채 입장을 번복하며 의견수렴과 공론화를 강조해왔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만5세 초등취학 정책 철회의 발표”라며 “부모와 아이들을 불안에 빠트리는 잘못된 정책을 지금 당장 철회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범국민연대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휴가 복귀 후 첫 업무로 만5세 초등취학 정책을 철회할 것’과 ‘만5세 초등취학 철회 이후 교육정책을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대통령이 학제개편안 철회를 발표하면 두 손 들어 환영할 것”이라며 “정책 철회 이전에 다른 논의로 국민들의 관심을 돌리려고 하지 마라”고 강조했다.

범국민연대 측은 이날부터 오는 31일까지 오후 12시부터 1시까지 △용산 대통령실 앞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경기도교육청 앞 △교육부 세종정부청사 앞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1인 시위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또 오는 9일 오후 6시부터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통령에게 학제개편안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연일 학부모·교육단체 등이 학제개편안에 대해 공세를 펼치는 가운데 박 부총리의 거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이날 “박 부총리가 오늘 중 사퇴 의사를 밝힐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역시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에서 인사쇄신과 관련한 질문에 “필요한 조치 있으면 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교육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박 부총리 자진사퇴설에 대해 “들은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