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추미애 아들 측 고발인 조사…"청탁 주장은 허위"

장영락 기자I 2020.09.18 11:34:27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경찰이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 서모씨 측을 상대로 고발인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시스
18일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전날 오후 서씨 친척 A씨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A씨와 서씨 변호인 등을 상대로 SBS와 이철원 예비역 대령을 고발하게 된 경위 등을 물어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서씨 측은 부대 배치 청탁 있었다고 주장한 이철원 전 대령과 해당 발언 녹취 내용을 보도한 SBS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이 전 대령은 서씨 카투사 복무 당시 주한미군 한국군지원단장을 지낸 인물이다.

SBS는 보도 당시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과 이 전 대령 녹취를 인용해 서씨가 군복무를 할 당시 부대 배치 관련 청탁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해당 통화 녹음에는 “추미애 아들이 카투사 왔을 때 최초 그 분류부터 동계올림픽 할 때 막 압력이 들어왔던 것들을 내가 다 안 받아들였다”, “제가 직접 추미애 남편 서 교수와 추미애 시어머니를 앉혀놓고서 청탁을 하지 말라고 교육을 40분을 했다”는 이 전 대령 자신의 발언이 담겨 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추 장관 측은 청탁이 없었다고 반박한 상황이다. 추 장관 측은 관련 질의에 “시어머니가 연로한데도 손자 보기를 원해서 수료식에 참석했는데 40분 교육을 했다느니 하는 얘기는 말이 안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이 전 대령이 국회에서 의혹 제기를 주도한 장성 출신 신원식 의원의 현역 지휘관 시절 참모장을 지낸 이력이 있어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신 의원은 이 전 대령과 잘 아는 사이가 아니라고 해명한 상태다.

서씨 측은 논란이 계속되자 지난 9일 이 전 대령 등을 고발하며 강경대응에 나섰다. 서씨 측 법률대리인인 현근택 변호사는 “(서씨 측이) 수료식 날 부대 관계자와 개인적으로 만난 사실이 없고, 부대 배치와 관련한 청탁을 하지 않았다. 강당에서 수료식에 참석한 부모님들 전부를 모아 놓고 자대 배치 등에 대해 안내를 받은 것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또 “컴퓨터에 의해 부대 배치가 이뤄졌기 때문에 부대 배치와 관련한 청탁은 있을 수 없다”고도 주장하고 있다.

고발인조사를 마친 경찰은 이후 이 전 대령과 SBS 관계자 등도 불러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추미애 아들 논란

- 안철수, 옵티사태 특검 주장…"추미애·이성윤, 사건서 손떼라" - [미리보는 국감]라임·옵티머스·추미애·한동훈…법사위 난타전 예고 - 추미애, '김봉현 폭로' 특별수사팀·공수처 출범 지렛대 삼을 듯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