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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코빌은 2020년 2월 설립 이후 더핑크퐁컴퍼니 등에서 IP 성공 경험을 보유한 핵심 인력과 넥슨 네오위즈 등 대형 게임사 출신 개발진을 중심으로 성장해 왔다.
영유아 캐릭터 IP ‘치타부’로 월 평균 3억 2000만 뷰의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하며,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해 더핑크퐁컴퍼니와 콘텐츠 유통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주요 IPTV 및 OTT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확장했으며, 프랑스어 채널 신규 오픈을 통해 유럽과 아프리카 시장 진출도 가속화하고 있다. 지난 설 연휴 기간에는 국내에서 주간 4600만 뷰를 기록, 플레이보드가 발표하는 영화·애니메이션 섹션 한국 조회수 순위 1위에 올라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
‘치타부’ IP는 영상 뿐 아니라 도서 출판 부문에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아르미 공작소의 가게놀이’가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에 힘입어 3쇄 발행을 진행했다. IP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마코빌은 게임 시장에서도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먼저 롯데홈쇼핑의 인기 캐릭터 ‘벨리곰’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벨리곰 매치랜드’가 절찬리에 서비스 중이다. 지난해 7월 영국, 캐나다 등에서 시범 출시된 이후, 지난 1월 국내 정식 출시 3일 만에 구글플레이 퍼즐 게임 인기 순위 1위·전체 게임 순위 2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마코빌과 하이브IM과 협력해 개발 중인 신작 ‘오즈 리:라이트’도 화제다. ‘오즈 리:라이트’는 아름다운 2D 애니메이션풍 그래픽의 수집형 RPG로, ‘오즈의 마법사’같은 다양한 동화를 재해석한 세계관 속에서 도로시를 비롯한 7인의 리라이터들, 그리고 주인공이 힘을 합쳐 세계를 위기에서 구해내는 이야기를 그린다.
정우용 하이브IM 대표는 “이번 투자는 단순한 지분 투자를 넘어, 마코빌의 성장 잠재력과 ‘오즈 리:라이트’의 글로벌 성공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한 전략적 파트너십의 연장선”이라며, “‘오즈 리:라이트’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마코빌의 비전과 개발 역량을 적극 지원하고,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로서의 가치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