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공무원 피살사건, 남북대화 통해 원만한 해결 노력"

정다슬 기자I 2020.10.23 11:37:16

판문점 견학 재개, 남북관계 경색 지점에서도 이뤄져
"유엔사 요청도 있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3일 서해 상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우리 국민의 시신이 아직도 수습되지 않는 등 답보 상태에 놓여있는 것에 대해 “남북 간 대화와 접근을 통해 이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군 통신선 복구도 안 됐고 남북이 각각의 해역을 수색한 후 정보 교환 요구도 이뤄지지 않았다.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냐’는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 장관은 “국제여론이나 압박 조성해 북을 움직이는 방법을 검토할 수도 있지만, 그 이전에 이같은 노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반응을 언제까지 기다릴 것인지를 묻는 말에는 “(북측이) 시신이 발견되면 돌려보낼 조치 등을 언급한 바 있다”면서 “시신이 조금 늦더라도 수습돼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도록 노력하는 것은 저희가 끝까지 포기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다른 의원의 질의에서 현재 북한이 코로나19로 국경을 강하게 닫아놓은 상태라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등이 개발되면 능동적인 보건협력이 가능하고 우리 국민 피살 사건 역시 그 연장전에서 해결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보이기도 했다.

그는 보건 분야에서의 남북 협력에 관련해 “이는 북을 돕는 것 이전에 코로나19 방역 태세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라며 필요성을 강조했다..

서해 상에서 실종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북한에 피살된 지 약 한 달이 지났지만 아직 그 시신은 수습되지 않은 상태다. 국방부는 공무원의 시신을 북한군이 불태웠다고 밝혔지만, 북한은 우리 측에 보낸 통일전선부 통지문을 통해 불태운 것은 부유물이고 시신은 바다에 잠겨 사라졌다고 밝혔다. 해군과 해경은 이 공무원의 시신을 수습하기 위한 수색작업을 한 달째 이어나가고 있다.

통일부가 다음 달부터 재개하기로 한 판문점 견학이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나왔다. 이 장관은 “판문점 견학 중단 과정은 앞 정권에서도 꽤 심각한 사례들이 있었지만 7∼10일 정도 지나면 재개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상황이 가라앉은 상태라 유엔사 쪽에서 견학 재개를 요청하는 수요도 꽤 있었다”고 소개했다.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이인영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 제공]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격

- 北 피살 공무원 형, 국방장관 면담…"정보공개 재청구 할 것" - [2020국감]국정원 “北김정은, 서해 피격 진상조사 및 시신 수습 지시” - 국정원 “北, 서해 피격 이후 통신망 노출돼 이용 줄어”(속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