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욱 “청해부대 34진, 오만서 백신 접종 추진했지만 불발"

정다슬 기자I 2021.07.26 11:19:07

백신 직접 조달해 접종하려고 했으나 주재국과 협의 이뤄지지 않아
국방부, 해외 파병 대상자 접종자로 제한 법리 검토

서욱 국방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현안보고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이 청해부대 34진에 코로나19 백신 등을 보내 오만 현지에서 접종하는 방안을 고려했으나 제대로 추진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서 장관은 26일 국회 국방위원회 현안질의에서 청해부대 34진에 대해서 백신접종을 할 수 있는 노력이 부족했다는 강대식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노력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 장관은 “현지에 백신을 보내는 것을 제반 검토했지만, 주로 기항하는 오만이라는 국가와 협조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며 “거기 있는 백신도 맞출 수가 없었고 (주기항국인 오만국이) 우리가 백신을 가지고 와서 맞추는 것도 허락하지 않아 현지에 나가서 접종하는 것은 제한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앞서 서 장관은 4월 28일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밀폐생활하는 필수 작전부대 4만 60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해 우선적으로 백신을 접종한다’고 밝히고 해외 파병 인원이 이에 포함된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서 장관은 국회에 보고했던 4만 6000명 우선접종 대상에는 지난 2월 파병됐던 청해부대 34진은 포함되지 않았다. 그 결과 지난 25일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는 272명으로 전체 승조원(301명)의 90%에 달했다.

서 장관은 연합해군사령부(CMF·Combined Maritime Forces)과 협조해 백신을 접종하는 방법을 검토했느냐는 질문에도 “바레인에 있는 CMF 사령부는 백신을 제공하지 않고 관리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청해부대는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에 의해 해적차단및 테러 방지 등의 해양안보작전 임무, 소말리아 아덴만을 통과하는 한국 선박의 해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파병됐다. CMF사령부에 소속돼 있다.

국방부에 따르면 현재 해외에 파병된 장병 1010명 중 56명이 백신 미접종자이다. 군 당국은 이날 국방 현안보고자료에서 향후 해외 파병인원의 선발 자격을 백신 접종자로 한정하는 방안에 대해 법무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청해부대 34진 장병들이 지난 2월 전원 백신을 맞지 않고 해외 파병 뒤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된 것에 대한 뒤늦은 후속 대책이다.

코로나19 백신 전쟁

- [속보]코로나19 백신 2차 신규 접종자 10.7만명, 누적 77.6% - 모더나 백신, 젊은 남성 심근염 위험 화이자의 5배 - 강기윤 의원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지원 위해 2470억원 증액 필요”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