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재명 "나는 유능하고 깨끗한 대통령 적임자"

이세현 기자I 2021.07.29 10:19:24

"약속 이행·성과·청렴이 공직자 덕목…내가 적임자"
尹 친인척 의혹 거론하며 "국민이 용인하지 않을 것" 비판도
이낙연 향해선 "네거티브 공세, 황당할 정도로 답답"

[이데일리 이세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나는 유능하고 깨끗하고 약속 잘지키는 대통령 적임자로서 가능성이 큰 후보”라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이 지사는 29일 광주MBC 라디오 ‘황동현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나라의 대통령이 되는 걸 넘어 새로운 나라를 만들 수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직자의 덕목으로 약속 이행과 성과, 청렴성을 꼽았다. 이어 “국가 경영을 유능하게, 투명하게 할 사람이 나다. 국민이 그 점을 인정하니까 내가 아무것도 가지지 않는 변방장수인데 지지하지 않는가”라며 “전국으로 고루 지지 받는 핵심적 동력”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청렴성, 공직비리 문제는 국민들이 절대로 용인할 수 없는 문제고 친인척과 측근, 가족 등등의 부정부패, 본인의 부정부패는 국민이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윤 전 총장도 의심받는 것이 많은데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지사는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이른바 ‘백제 발언’에 대해서 해명했다. 그는 “이낙연 후보가 전국적으로 고른 지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잘 되면 좋겠다는 뜻으로 얘기한 것을 ‘지역 감정 조장’이라고 공격을 시작했다”며 “이러지 않았으면 좋겠다. 또 방어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와 민주연구원 주도로 ‘원팀 협약식’을 갖고 페어플레이를 다짐했지만 TV 토론에서 곧바로 공격이 시작됐다며 “황당할 정도로 답답하다”라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그는 백제 발언으로 연일 공세를 펼치는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자꾸 말을 바꾼다는 식으로 공격하는데 상황이 다르다”며 “말장난처럼 관계 없는 일을 가져와 말 바꾸는 사람으로 만든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가 故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표결 당시 찬성표를 던졌을 것이라고 추측하며 “이낙연 후보의 말바꾸는 테크닉이 아니라 본질을 말하는 것이다. (노무현 대통령) 탄핵도 찬성, 반대 과거를 찾아보자는 게 아니다, 언제는 탄핵을 밀어붙이다가 또 아니라고 한다. ‘이중 플레이’ 하는 것이 문제다. 본인을 먼저 되돌아보라”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