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내달 5일까지 이태원 참사 애도기간…용산구, 특별재난지역 선포(종합)

조용석 기자I 2022.10.30 12:49:29

30일 정부서울청사서 이태원 참사 중대본 회의결과 발표
“사망자 유족 등에 지원금…오후 서울 분향장소 결정”
“외국인 사상자도 재외공관과 협의해 치유지원금 등 지원”
“전보다 특별히 많은 인파 아냐”…경찰 배치부족 지적에 반박

[이데일리 조용석 최정훈 기자] 정부가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발생한 대규모 참사와 관련해서 다음달 5일까지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해 사망자에 대한 조의를 표하기로 했다.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사망자 장례비 및 부상자 치료비 등을 지원한다. 또 사고원인과 관련해서는 경찰이나 소방 인력이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검은 리본을 가슴에 달고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 브리핑에서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한 총리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발표하며 “정부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11월 5일 24시까지를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해 사망자에 대한 조의를 표하기로 했으며, 서울시 내에 합동 분향소도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분향소 장소는 오늘 오후 중 결정할 예정이다.

한 총리는 “애도 기간에는 전 공공기관과 재외공관에서 조기를 게양하고,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들은 애도를 표하는 리본을 패용하기로 했다”며 “또한, 전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들은 애도기간 동안 시급하지 않은 행사는 연기하고 부득이 개최할 경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사망자 유족과 부상자에 대한 치유지원금 등 필요한 지원을 다하겠다”며 “외국인 사상자에 대해서는 재외공관과 적극 협의하여 지원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또 “사망자에 대해서는 복지부, 서울시 등과 합동으로 장례지원팀을 가동하고 부상자 치료에 총력 대응하며 부상자 가족 등에 대한 심리치료를 위해 국가트라우마센터 내에 이태원 사고 심리지원팀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며 “다시 한번 사망자 및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며 부상자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사고원인과 관련해서는 경찰이나 소방 인력이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전날 예전과 비교해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검은 리본을 가슴에 달고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 브리핑에서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다음은 중대본 회의결과 발표 후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안부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일문일답.

-중대본 활동 기간 및 목표는.


△(국무총리) 중대본은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그러한 조직을 설치했다. 기간은 없다. 이 모든 사안이 제대로 수습되고 우리 국민들이 만족할 만한 모든 제도적 개혁이나 모든 것이 이루어질 때까지 존치하도록 하겠다. 임무는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만 관계부처들끼리 협동을 해서 우선 장례절차 등을 잘 추진하고, 또 부상자들에 대한 대책, 그리고 이분들에 대한 지원대책 등을 총괄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어떤 규정에 따리 지원이 이뤄지나.

△(국무총리)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법에서 정한 지원들이 있다. 구체적인 숫자를 말씀드리지는 않겠다. 이러한 모든 저희가 수습에 필요한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원을 하도록 되겠다. 사망자에 대한 또 사망자 유족에 대한 또 부상자에 대한 지원금 같은 것도 지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행안부장관)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가 되면 이번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유족들에게는 위로금, 그다음에 다치신 분들한테는 치료비, 그다음에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장례비, 그 밖에 필요한 일체의 지원을 하게 된다.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와 합동으로 해서 상당 수준으로 중앙정부에서 지원을 하게 된다.

-합동분향소는 어디에 설치되나.

△(행안부장관)오늘 오후 중으로 결정해서 빠르면 오늘 중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 아직 구체적인 장소는 곧 이어서 논의를 할 예정이다.

-신원 미확인자 확인 작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행안부장관)사망자는 150명을 좀 상회하는 수준이다. 그중에 90% 이상은 신원 확인이 돼 있는 상태다. 한 10여 명 정도가 신원 확인이 안 돼 있는데. 신원 확인이 안 된 이유 중의 몇 가지는 일단 17세 미만인 자의 경우에는 주민등록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신원 확인을 일일이 사진이나 유족들이 확인해야 되는 상황이고, 일부 외국인의 경우에도 그런 문제가 있어서 약 10여 분 정도가 확인이 안 돼 있다.

-당일에 사람이 몰릴 것으로 예상이 됐었는데 이번 주말에 현장에 소방이나 경찰이 배치됐었던 적이 있었나.

△(행안부장관)많은 인파가 몰릴 것이 예상된다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예년의 경우하고 그렇게, 물론 이제 코로나라는 게 풀리는 상황이 있었으나 그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다. 다만 사고 수습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사고 수습 먼저 하고 사고원인을 파악하려고 하는데 사고 원인의 발생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다.

통상과 달리 경찰이나 소방 인력이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지금 파악을 하고 있다. 또 어제 잘 아시다시피 서울 시내 곳곳에서 여러 가지 소요와 시위가 있었기 때문에 이런 곳으로 경찰 경비병력들이 분산됐던 그런 측면들이 있다.

-경찰 병력이 얼마나 배치됐나.

△(행안부장관)경찰 병력은 정확히는 제가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 어제도 이제 많은 시민들이 모일 것으로 예상이 됐기 때문에 경찰 경비병력의 상당수는 광화문 이쪽으로 배치가 돼 있었고요. 또 지방에 있는 병력까지도 동원 계획이라든지, 유사시를 대비해서 짜여져 있었던것 같다.

그다음에 이태원은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좀 전에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거였기 때문에 그쪽에는 평시와 비슷한 수준의 병력이 배치되었었던 것으로 그렇게 파악하고 있었다.

-응급실 과부하 등의 우려는 없나.

△(보건복지부장관)지금 부상자와 사망자는 수도권 59개 지역에, 59개 병원에 분산 배치하고 있다. 부상자에 대해서는 대통령님 지시하신 바대로 저희 공무원, 그다음에 지자체, 그다음에 의협 등과 협력하여서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그다음에 42개 장례식장에 분산 안치되어 있는 사망자에 대해서는 지금 서울시에서 2인 1조로 팀을 구성해서 지원을 하고 있다. 그래서 저희 복지부하고 장례문화진흥원에서도 같이 지원해서 차질 없는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

이태원 참사

- 이재명 “‘이태원 참사’ 국조, 당연히 연장…최선 다할 것” - 이태원역장 구속영장 ‘임박’…서교공 노조 “책임 전가 말라” - 이태원 참사 대책 내년 1월 나온다…"행사 안전관리 주체는 지자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