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식, 기자 고소한 정경심에 “공인 품격 지켜라”…나경원은?

김소정 기자I 2020.10.19 10:01:24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자신을 ‘애꾸눈’이라고 표현한 MBC 기자를 고소했다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밝힌 가운데 김근식 경남대학교 교수 겸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은 “쫌스러움을 넘어 집착이고 복수”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김 교수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보 기사라고 기자 고소하고 가짜뉴스라고 유튜버 고소하는 건 뒤끝작렬하는 쫌스런 사람이긴 하지만 그도 그럴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의 페이스북 글마저도 형사고소하는 건 쫌스러움을 넘어 집착이고 복수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치인이고 공인이라면 페이스북에 악성댓글 달고 SNS상에서 욕하는 사람들에게 상처받지만 그래도 형사고소하지 않는다. 친구 차단도 안 한다. 그게 순리다. 공인의 권리 말고 공인의 품격을 지켜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누리꾼들은 “조국이 고소한 게 아니고 정 교수가 고소한 건데”, “그래도 애꾸눈은 선을 넘었다”, “정치인들도 악플러 고소한 적 있는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도 지난해 자신을 ‘친일파’라고 비난한 누리꾼들을 모욕 혐의로 고소했다.

이날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 “정 교수는 MBC 이모 기자를 모욕 및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라고 밝혔다. 이 기자는 지난해 4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 수석이란 자도 애꾸눈 마누라가 엄청난 부동산 기술자랍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또한 조 전 장관을 향해선 ‘족국’이라고 썼다.

조 전 장관은 “저를 족국이라고 호칭하는 건 참을 것이나 정 교수는 사고로 한쪽 눈을 실명한 장애인이다. 시각장애인을 향해 ‘애꾸눈’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시각장애인에 대한 명백한 경멸, 비하, 조롱”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기자는 저에 대한 정치적 비판을 넘어 정 교수의 깊은 상처를 헤집고 할퀴었다”며 “언론인 이전에 양식 있는 시민이라면 도저히 할 수 없는 행위”라고 말했다.

또 조 전 장관은 “정 교수는 엄청난 부동산 기술자인 적이 없다. 이 기자는 이러한 발언의 근거를 밝히지 않았다”며 “정 교수가 부산 소재 아파트, 강원도 소재 산림을 취득한 적은 있지만, 이는 투기와는 무관하고 이 과정에서 부동산 기술을 부린 적이 없다”고 했다.

이 기자도 페이스북에 피소 사실을 전하며 “그럼 ‘노트르담의 곱추’ ‘애꾸눈 잭’ 같은 문학 작품들은 뭔가요? 본인이 그토록 싫어한다는 걸 전혀 몰랐던 지칭이었어요. 그걸 무슨 그래도 인문계 인사가 소송씩이나?”이라고 말했다.

`조국 가족 의혹` 수사

- 최재형 측 "조민 성적 3등 발표, 조국 위한 부산대 거짓말" - "391명 구출, 韓언론은 황제의전 비판"…조국이 공유한 만평은 - 진중권 "십자가 못박힌 子 조국? 고난 끝 철봉 매달리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