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주호영 "조직표를 넘는 많은 투표참여가 野 승리의 관건"

황효원 기자I 2021.04.02 09:18:33

오세훈 후보의 용산참사 관련 발언에 주호영 "따뜻한 연민이 앞장서야"
주호영 "사전투표율, 이전보다 많이 높을 것…국민 분노 ↑"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오늘(2일)부터 시작한 4·7 재보궐선거 사전투표에 대해 “조직표를 넘어서는 많은 투표 참여가 승리에 관건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주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사전투표율이 이전보다 많이 높을 것”이라며 “현장유세를 다녀보면 꼭 투표하겠다는 분들이 많고 어떤 선거보다도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보궐선거는 투표율이 낮기 때문에 조직표가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친다. 조직은 더불어민주당이 훨씬 더 의원 숫자나 지방자치단체장 숫자가 많아서 저희들이 불리하기 때문에 조직표를 넘는 많은 투표참여가 저희들 승리의 관건”이라고 말했다.

그는 “선거라는 것이 전부 자기 지지자들이 와서 열광하니까 객관적인 데이터를 보는 것이 정확한다”면서 “여론조사가 나온 것을 보면 한 20% 포인트(p) 가까이 서울, 부산 다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현장에서도 그 정도 차이라고 체감한다”고 언급했다.

또 오세훈 후보의 용산참사 관련 발언 논란이 일어난 데 대해서 “선거 때는 말 한마디, 한마디도 각별히 주의하고 또 누군가에겐 상처를 입힐 수 있는 말들은 하지 않아야 한다”면서 “시장을 하려면 상처를 입으신 분들,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따뜻한 연민이 앞장서야 하는데 오 후보 캠프측에서 나중에 사과도 했지만 좀 더 세심했더라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논란이 일자 오 후보도 “경위를 막론하고 공권력이 투입되는 과정에서 좀 더 주의하고 신중했다면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용산참사에 대해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책임을 느끼며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한 바 있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이러한 오 후보의 발언이 표심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주 원내대표는 “이번 선거의 본질, 투표장에 왜 가야 하느냐, 선거가 무엇 때문에 있느냐를 요약해놓은 것”이라며 “대부분 국민들이 이런 인식을 가지고 투표를 하러 가시기 때문에 사소한 네거티브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과 박영선 후보 측에서 집요하게 낙인찍기 네거티브를 하고 있다”라며 “시민들 의견을 들어봐도 오 후보가 시장 시절 자기땅을 수용 안되는 것을 끼워넣었다던지 수용돼야 할 것을 제외한다던지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 없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많이 들었다. 투표에 반영되진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