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日 독도 날조에 날세운 北…“파렴치한 날강도”

김미경 기자I 2021.02.12 00:17:58

조선중앙통신 논평 내고 日 정부 맹비난
북한, 日 독도 영유권 주장에 “천년숙적”
“일본 독도 찬탈 책동 절대로 용납 않을 것”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북한이 최근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며 도발 수위를 높이는 것을 두고 맹비난했다. 일본을 향해서는 “천년숙적”(오래전부터의 원수)이자 “날강도적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1일 논평을 내고 “전범국인 일본이 독도 관련 자료들을 날조해내며 재침 책동에 미쳐 날뛰는 것은 악독한 식민지통치로 지울 수 없는 아픈 상처를 입은 우리 민족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모독이며, 도적이 매를 드는 격의 파렴치한 날강도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사진=AFP/연합뉴스).
이어 통신은 “일본이 자위대 무력 질량적 증대와 함께 파렴치한 독도 강탈 책동에 계속 매달리고 있는 것은 재침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서”라며 “선조들이 물려준 살붙이와도 같은 땅을 또다시 찬탈하려 드는 섬나라 족속들의 책동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을 향해서는 “천년숙적”이라고 지목했다. 이어 “일본 반동들은 날강도적인 영토강탈 책동이 초래할 재앙을 똑똑히 알고 분별없이 날뛰지 말아야 한다”며 경고성 발언도 내놨다.

이번 논평은 일본 정부가 연초부터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가운데 나왔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29일 독도와 센카쿠 열도, 쿠릴 섬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담은 홈페이지에 독도 관련 내용을 보강했다.

앞서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은 정기국회 외교 연설에서 “다케시마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 봐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했다.

독도(사진=외교부 홈페이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