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특검, 권성동·김상민 구속기소…연휴 뒤 박성재 영장 청구할듯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송승현 기자I 2025.10.02 15:05:21

''양평고속도로 의혹'' 김모 서기관도 구속 기소
김건희 특검, 통일교 한학자 총재 4일 소환
3대 특검팀, 추석 연휴에도 수사 지속

[이데일리 송승현 최오현 기자 성가현 수습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과 김상민 전 부장검사를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김건희 특검팀이 추석 연휴 전 굵직한 사건을 마무리한 가운데 3대 특검은 연휴 기간에도 수사를 계속 이어갈 방침이다.

통일교 청탁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이 지난 8월 27일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에 마련된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연휴 전 굵직한 사건 재판 넘긴 김건희특검

김건희 특검팀은 2일 오후 권 의원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지난달 16일 구속된 권 의원은 구속적부심을 청구했지만, 전날 법원이 기각한 바 있다. 연휴 중 구속 만료를 앞두고 특검팀이 연휴 전 권 의원을 기소한 것으로 보인다.

권 의원은 지난 2022년 1월 5일께 윤영호 당시 통일교 세계본부장으로부터 청탁을 받은 뒤 현금 1억원의 정치자금을 제공받은 혐의를 받는다. 권 의원은 ‘2022년 2월 통일교 행사에 윤석열 대선 후보가 참석하기를 희망한다’, ‘통일교의 정책·행사 등을 나중에 지원해주면, 통일교 신도들의 투표 및 통일교의 조직을 이용해 대선을 돕겠다’는 취지의 제안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2022년 2~3월 한 총재로부터 현금이 담긴 쇼핑백을 받고, 한 총재의 해외 원정도박 경찰 수사 정보를 통일교 측에 미리 알려 증거 인멸 등 수사에 대비하도록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정치자금법 위반,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김 전 부장검사를 구속 기소했다. 김 전 부장검사는 지난 2023년 2월경 김 여사에게 공직인사와 선거 공천 등 직무와 관련해 1억4000만원 상당의 그림을 제공한 혐의를 받는다. 또 지난 2023년 12월 말경 평소 알고 지내던 김모씨로부터 정치 활동을 위해 카니발 승합차의 리스 선납금 및 보험료 합계 약 4200만원 상당을 무상으로 제공한 혐의도 있다.

이밖에도 양평 고속도로 의혹’의 주요 인물인 김모 서기관도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김 서기관은 지난 2023년 6월부터 2024년 9월경 국토교통부에서 발주하는 도로공사 공법 선정 등 직무와 관련해 공사업자로부터 현금 3500만원 및 상품권 100만원을 교부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4월 10일 헌법재판소의 탄핵소추안 기각 결정 직후 직무 복귀한 박성재 법무부 장관이 경기 과천 법무부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3대특검, 추석 연휴 수사 박차…박성재 영장 청구 전망

추석 연휴에도 3대 특검은 각자 자리에서 조사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김장환 목사(극동방송 이사장)에 대한 공판 전 증인신문을 법원에 청구한 순직해병 특검팀의 경우 연휴 간 수사를 계속하겠단 입장을 내놨다.

다만 참고인이나 피의자 출석이나 소환 조사는 제한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해병 특검팀의 정민영 특별검사보(특검보)는 “연휴기간에 조사 당사자들을 불러서 조사하는 일정이 많이 있진 않다”며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순 있으나 현재까지는 연휴 기간에 조사일정이 거의 잡혀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검과 특검보 모두 연휴 기간 상당 부분 나오지 않을까 싶다”며 “수사팀 별로 2~3일 정도 쉴 수 있다”고 부연했다.

김건희 특검팀 역시 추석 연휴 이후 구속기간이 만료되는 한학자 통일교 총재에 대한 조사 또는 법리 검토를 거쳐 구속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추석 연휴인 오는 4일 한 총재를 소환해 조사한다.

내란 특검팀 역시 연휴 기간에 수사를 이어간다는 방침이지만, 굵직한 소환 등은 자제하겠단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추석 연휴 이후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구속 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3대 특검 동시 가동

- 특검, 추경호 불구속 기소…秋 "증거 없는 정치적 기소" 비판 - 도이치 주포, 특검 조사서 "김여사 관여"…검찰 때와 반대진술 - 내란특검 "추경호 주말에 기소…영장 청구단계서 혐의 소명"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