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11시 1분 비트나인은 전 거래일 대비 7.50% 상승한 6880원에 거래 중이다.
최근 ‘인공지능(AI) 모델 경량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향후 차세대 인공지능(AI) 반도체 칩 역량을 좌우할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단순 AI 연산과 추론 성능만으로 AI 반도체 칩 시장에서 차별화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23일 삼성은 삼성넥스트를 통해 ‘스퀴즈비츠’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퀴즈비츠는 AI 기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돕는 AI 경량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경량화 기술을 적용하면 AI 모델 추론 과정에서 필요한 메모리 사용량과 연산량을 줄일 수 있어 빠른 계산이 가능하다. 스퀴즈비츠는 AI 모델 성능을 유지하면서 32비트 데이터를 4비트 이하로 양자화한다. 빠르고 가벼운 AI 모델을 만드는 핵심 기술이다.
이 같은 소식에 비트나인이 주목받고 있다. 이 회사는 주요 사업으로 그래프 DB 제품 라이선스 공급과 그래프 DB 기반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세계 최초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혼용한 하이브리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팀(DBMS)을 개발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그래프 DBMS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AWS, 구글, 메타, MS 등 글로벌 대기업이 이미 해당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인 가운데 비트나인은 자체 보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삼성SDI, SK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뿐 아니라 인텔, 에릭슨, 캐나다 국방부 등 다양한 글로벌 레퍼런스를 보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