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출시하는 ‘이재명 펀드‘는 대한민국 성인이면 누구나 선대위 캠페인 플랫폼인 ’재명이네 마을‘ NFT거래소을 통해 참여할 수 있고 펀드에 참여한 투자자들에게는 펀드 참여 증서가 내장된 NFT 이미지를 제공받게 된다.
재명이네 마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펀드를 신청하고 약정금액을 입금하면 비례추첨을 통해 확정된 최종 참여금액을 제외한 금액은 환불하고 차용증서가 내장된 NFT는 참여한 금액에 따라 차용증서 이미지 세트를 비연속식으로 개인 디지털 지갑(Digital wallet)으로 보내준다.
함께 제공될 NFT 이미지는 선대위에 참여한 작가와 지지자들의 작품들로, 이재명 후보의 정책과 비전을 알리는 일러스트 작품들을 시리즈로 엮어서 제작되며 NFT로 발행된 이후 원본은 파쇄되거나 삭제할 예정이다.
이재명 펀드는 1차, 2차로 나누어 진행된다. 1차는 오는 9일 오전 9시부터 시작하며 오후 4시 마감한다. 이번 펀드를 통해 이번 선거비용 제한액인 513억 900만원 중 350억원을 모금할 예정이다. 1차 모집에서 목표 금액이 모금되면 2차는 진행하지 않는다. 모집 회차별로 1회 최대 2만2000명까지 참가할 수 있다. 2차는 오는 14일로 예정돼 있다.
펀드를 통해 조성된 선거자금은 선거 후(70일 이내) 국고에서 선거비용을 보전받아 오는 5월 20일(예정) 원금에 약정 이자를 더해 투자자에게 상환된다. 이자율은 주요 시중은행의 일반신용대출 평균 금리와 CD 기준금리를 고려하여 연이율 2.8%로 기간 산정해 환급한다.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디지털 공간에서 생성된 사진, 캐릭터, 영상, 게임 아이템 등 무한 복제가 가능한 콘텐츠에 대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원본임을 증명하는 보증서다. 디지털 인증서나 디지털 등기부등본으로도 불린다. 복제나 위조가 사실상 불가능해 디지털 자산의 희소성·소유권을 보장해줄 수 있어, 새로운 가치저장 수단·투자 자산으로 각광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