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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 게시물 수는 △인스타그램 1만 1256건 △네이버 블로그 7335건 △유튜브 1416건 △네이버 카페, 틱톡 등 기타 6026건이다. 게시물 작성자 직업 조사 결과 직장인이 48.8%로 가장 많았고, 주부(17.7%), 전업 인플루언서(8.3%), 학생(7.4%)이 뒤를 이었다.
뒷광고는 추천·보증인이 광고주 등으로부터 경제적 대가를 받았음에도 그 사실을 명확하게 표시하지 않고 광고하는 행위를 말한다.
표시광고법은 뒷광고와 같이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추천보증심사지침에선 추천·보증인과 광고주 사이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확하게 표시하도록 그 위치·내용·방식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뒷광고로 의심되는 게시물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경제적 이해관계를 전혀 표시하지 않은 경우(26.5%), 더보기란 등 부적절한 위치에 표시하는 경우(39.4%), 부적절한 표현방식으로 표시한 경우(17.3%) 등이 많았다.
전체 뒷광고 의심 게시물 중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 등 ‘숏폼’ 콘텐츠 비중이 1년 전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이는 최근 주요 광고수단으로 떠오른 숏폼 콘텐츠에 대한 점검을 강화한 데 따른 결과다.
공정위는 2021년부터 매년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등 SNS 후기 게시물을 점검하고 뒷공고로 의심되는 게시물에 대해선 자진시정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공정위는 올해도 정확한 소비자 정보 제공과 합리적 구매 선택권 보장을 위해 뒷광고에 대한 점검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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