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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환율,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의 이유로 매출은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판매 정책 재정비와 비용 절감 효과를 통해 크게 개선됐다.
특히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액(-510억원)과 비교하면 큰 폭의 회복이다.
롯데면세점은 사업 환경 변화에 따라 과거 외형 중심의 성장에서 수익성 중심의 경영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수익성이 좋지 않은 대형 다이궁(중국 보따리상) 판매 비중을 낮추는 대신, 외국인 단체관광객 직접 유치와 개별관광객 유입을 위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 중이다.
싱가포르, 호주, 일본 등 해외 사업은 각 국가별 차별화된 고객 유치 전략을 기반으로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비상경영 체제 선언 이후 국내외 부실 점포에 대한 효율화 작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이달 싱가포르 창이공항점 3년 계약연장에 성공했고, 지난 2월엔 뉴질랜드 웰링턴 공항점 영업을 종료했다.
또 이달 말엔 베트남 다낭 시내점 및 호주 다윈 공항점이 계약 만기에 따라 영업 종료를 앞두고 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올 하반기 중국 단체관광객 한시적 무비자 입국이 본격화되면 단체관광객 증가에 따른 매출과 수익성이 동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면세 시장 안정화와 수익성 확보를 위한 효율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