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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중 K푸드 수출 확대와 관련해 식품업계에서는 수출 지원책이 구체화 될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푸드테크와 K푸드 수출 확대 등이 공약에 들어가 있어 다행”이라고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식품산업 수출실적은 10조원(72억 5915만 달러) 정도로 전년 대비 10% 증가했다. 가장 많이 수출된 품목으로는 라면, 즉석섭취·편의식품류(기내식 도시락, 즉석국, 냉동김밥), 조미김 등이다. 지난해 수출실적은 라면이 11억 8632만달러로 전년 대비 17.6% 늘었고 같은기간 즉석섭취·편의식품과 조미김은 각각 7억 8717만달러, 4억8914만달러로 25.6%, 22.2%씩 증가했다.
식품업계에서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전쟁’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대응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다른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미국 관세부과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면서 “식품회사들은 수출 지역 다변화와 원가 절감 노력 등에 나서고 있지만, 개별기업 차원에서 현실적인 대응은 어렵다”고 토로했다.
식품업계 일각에서는 수출 확대를 넘어 해외 사업에 대한 지원책으로 정부 정책이 확대돼야 한다는 요청도 나온다. 해외 현지에 공장을 건설해 현지에서 해외 매출을 일으키는 업체에도 지원책이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관세 이슈가 커진 상황에서는 해외 사업장을 운영하는 기업이 더 유리하다”면서 “수출 기업만 지원 대상으로 고려하는 것은 구시대적”이라고 말했다.
2차 추가경정예산 등 확장적인 재정정책이 가져올 내수 회복에 기대를 거는 분위기도 읽힌다. 이 대통령은 후보 시절 최소 30조원 규모의 추경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국민께 드리는 말씀’에서도 “불황과 일전을 치르는 각오로 비상경제대응TF를 바로 가동하겠다”면서 “국가 재정을 마중물로 삼아 경제의 선순환을 되살리겠다”고 말했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식품 물가 관리 명목으로 식품 가격 통제에 나서기보다 내수 회복에 방점을 찍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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