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영상은 지난 26일 경산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 ‘대통령선거 투표 독려 영상’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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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을 본 시민들은 “여성의 머리채를 잡는 게 지자체에서 내보낼 영상이냐” “폭력이 선거 독려 콘텐츠로 쓰이는 건 부적절하다” “선거와 전혀 무관하다” 등의 분노 섞인 반응을 보였다.
논란이 거세시자 경산시는 27일 해당 영상일 비공개 처리한 후 28일 사과문을 게재했다.
시는 “영상 속 모든 장면은 허구이며 폭력이나 혐오를 조장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며 한 “선거 관련 표현을 직접적으로 사용할 경우 특정 정당을 연상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담당자가 콘셉트를 임의로 수정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연출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댓글이 달려 우선 영상을 삭제하고, 최대한 빠르게 사과문을 올렸다”며 “시청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었던 점을 깊이 반성하며, 향후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유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 기관의 홍보 영상에서 폭력적인 장면이 유머처럼 소비되며 논란이 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홍보하는 영상에서 남성이 여성을 손으로 밀치는 장면을 담았다가 데이트 폭력과 여성 비하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비난을 받으며 하루 만에 영상을 삭제하고 사과한 바 있다.